본문 바로가기
신앙 공부

잃어버린 양의 비유 : 누가복음 15장 1-7절

by one_soul 2023. 9. 11.
반응형
 

누가복음 15장 1-7

1세리들과 죄인들이 모두 예수의 말씀을 들으려고 그에게 가까이 몰려들었다. 
2바리새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은 투덜거리며 말하였다. “이 사람이 죄인들을 맞아들이고, 그들과 함께 음식을 먹는구나.”
3그래서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이 비유를 말씀하셨다. 
4“너희 가운데서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를 가지고 있는데, 그 가운데서 한 마리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양을 찾을 때까지 찾아 다니지 않겠느냐? 
5찾으면, 기뻐하며 자기 어깨에 메고 
6집으로 돌아와서, 벗과 이웃 사람을 불러모으고, ‘나와 함께 기뻐해 주십시오. 잃었던 내 양을 찾았습니다’ 하고 말할 것이다. 
7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이와 같이 하늘에서는, 회개할 필요가 없는 의인 아흔아홉보다, 회개하는 죄인 한 사람을 두고 더 기뻐할 것이다.”

 


어렸을때에는 잘 이해가 안갔던 구절이었다. 100마리가 있는데 99마리를 두고 1마리를 찾으러 떠난다는 이야기

사실, 이 이야기를 어떤 누군가가 비판하는 말을 같이 알게 되었었다

어떤 사람이 그러기를, "나같으면 99마리라도 잃지 않으려고 남아서 지키겠다. 왜 99마리를 버려두고 1마리를 찾으러 가는지 알지 못하겠다." 그렇게 말하는 것을 함께 들었었다. 그 사람은 꽤 학식있는 사람이었던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어느날, 다시 또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게 되었다. 이 구절은 내가 99마리 중 하나가 아니라, 1마리의 양이 입장이 되어보면 안다는 것이다. 내가 길을 잃고 헤매며 죽음만을 기다리고 있는데 예수님이 찾아와 짠 하고 나타나서 나를 다시 구원해주신다는 것이다. 그러면 얼마나 기쁘겠는가? 

 

내 생각에는 둘 다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남겨진 99마리는 내 느낌에 도둑맞거나 양들이 도망칠 확률이 낮은것 같다. 양은 무리 생활을 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대부분 다 함께 있으려 할것이다. 그리고 울타리도 있고 말이다. 혹은 남에게 대신 맡아달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구절에서 중요한 것은 1마리가 도망쳤고 그 1마리를 찾아가는데에 있다. 

다 똑같이 생긴 양들 중에서 100마리를 세었다가 1마리가 모자른것을 알고서는 그 한마리를 찾으러 수고를 마다않고 찾으러 떠난다. 그리고 홀로 헤매고 있던 양을 데려와 다시 우리에 넣어준다. 

 

이 구절의 해석은, 1마리의 도망친 양은 교회에서 떠난 자, 혹은 예수님의 말씀에서 떠난 자를 가리킨다고 한다. 그래서 그 양은 다른 곳으로 떠난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예수님을 떠난 자라고 하더라도 그를 놓치지 않고 찾아오시려고 한다. 우리는 우리가 떠나면 하나님이 나를 버리실거라고 생각이 들기 마련이지만 하나님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어떻게든 사람이 다시 하나님에게 돌아오게 하려고 노력하신다고 한다. 그는 목자처럼 우리를 돌보신다. 

 

이 세상에는 80억명의 사람들이 있다. 그 사람들을 모두 하나님은 돌보시고 계신다고 한다. 그 사람들이 다들 하나님에게로 돌아온다면 그때가 천국의 날이 임하는 날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만약 내가 길을 잃고 해맬때, 내가 하나님을 떠나있는게 아닐까 생각해보길 바란다. 어쩌면 길을 잃고 불안한것은 하나님을 떠나서인지도 모른다. 듣기로는 하나님을 온전히 믿게되면 세상에 두려울게 없다고도 한다. 물론 모든 두려움이 사라지는것은 아니겠지만 보통 사람들보다는 담대한 마음을 갖게 된다고 한다. 만약 내가 하나님의 길에서 떠난것 같으면 하나님에게 용서를 구하고 우리를 돌봐 주시길 간청하면 된다. 하나님은 그러면 기쁘게 우리를 다시 원래 우리에다가 넣어주고 따뜻하게 먹이고 입혀주실것이라 생각된다. 우리의 마음이 그러면 위로를 받을 것이다. 하나님도 기뻐하시고 말이다. 하나님은 진정 아버지같으신 분이시라고 생각된다. 하나님은 늘 잃어버린 우리를 찾고 계신다. 하나도 빠짐없이 말이다.

 

내가 믿는 신이 아버지같은 신이라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게 기복신앙으로 변질되기도 하는것 같지만, 그래도 여하튼 하나님은 아버지같은 분이시긴 하다. 

 

나는 지금 길을 떠났다가 다시 돌아오고 있는 중인 것 같다. 신앙 블로그를 개설한것은 잘 한 일 같다. 이렇게 구절을 생각해 보기도 하고 말이다. 다행인 일인것 같다. 이런 아이디어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다. 이게 다 내가 돌아가는 길이라 믿는다. 그리고 하나님이 더더욱 도움을 주시면 좋겠다. 다른 사람들도 도움을 받기 바란다. 신앙 블로그를 만드는것도 추천한다. 뭔가, 남들이 본다고 생각하니까 좀 더 깊이 생각하게 되고 말이다.

 


chatGPT 해설

 

성경에서 등장하는 "잃어버린 양의 비유"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 중 하나로 기록되어 있으며 주로 루카복음 15장에 나타납니다. 이 비유는 흔히 "잃어버린 양을 찾는 아날로지"라고도 불리며,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 소홀함에서 돌아오는 죄인을 표현하는데 사용됩니다.

비유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00 마리 양 중에서 1 마리 양이 길을 잃었다**: 한 명의 목자가 100 마리 양을 기르고 있었는데 그 중 1 마리 양이 길을 잃어버렸습니다. 이 비유에서 잃어버린 양은 실수 또는 어떤 이유로 하나님과 멀어져 죄에 빠진 사람을 나타냅니다.

2. **목자는 잃어버린 양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비유 속에서 목자는 잃어버린 양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관심과 사랑을 상징하며, 하나님은 우리가 빠져나갔을 때도 우리를 찾으려고 노력하시는 것을 나타냅니다.

3. **잃어버린 양을 찾으면 기쁨을 나눈다**: 목자가 양을 찾게 되면, 그는 기뻐하고 주변 사람들과 함께 기쁨을 나눕니다. 이는 하나님의 용서와 회개를 통해 죄에서 돌아오는 사람을 환영하고 기뻐하심을 나타냅니다.

이 비유는 하나님의 용서와 사랑, 죄에서 돌아오는 회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죄인은 하나님 앞에서 잃어버린 양과 같이 길을 잃었지만, 하나님은 그를 찾아주시고 기뻐하십니다. 이는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과 용서를 나타내는 중요한 성경적 비유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