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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일째 QT 민수기 28 제사

by one_soul 2024.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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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28

제사
(출 29:38-46)
1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라. 너는 그들에게 말하여라.
정해진 절기에 따라서, 너희는, 내가 받을 제물, 내가 먹을 음식, 곧 나에게 불살라 바쳐서 나를 기쁘게 하는 향기의 희생제사를 어김없이 바치도록 하여라.”
날마다 바치는 번제물
3“너는 또 그들에게 말하여라.
너희가 나 주에게 바쳐야 할 불살라 바치는 제사는 다음과 같다.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숫양을 날마다 두 마리씩, 날마다 바치는 번제로 바쳐라. 4숫양 한 마리는 아침에 바치고, 다른 한 마리는 저녁에 바쳐라. 5첫째 숫양을 바칠 때에 함께 바칠 곡식제물은, 찧어 짠 기름 사분의 일 을 섞어서 반죽한, 고운 밀가루 십분의 일 에바이다. 6날마다 바치는 번제는 기쁘게 하는 향기, 곧 나 주에게 불살라 바치는 제물로 바치는 것이며, 이것은 시내 산에서 이미 정한 것이다. 7이것과 함께 바칠 부어 드리는 제물은, 숫양 한 마리마다 사분의 일 으로 한다. 너는 거룩한 곳에서 독한 술을 나 주에게 부어 바쳐라. 8저녁에 둘째 숫양을 바칠 때에도, 아침에 한 것처럼 그렇게 곡식제물과 부어 드리는 제물을 바쳐라. 이것은 향기로 주를 기쁘게 하는 살라 바치는 제사이다.”
안식일 제물
9“안식일에도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숫양 두 마리를, 기름으로 반죽한 고운 밀가루 십분의 이 에바의 곡식제물과, 거기에 맞는 부어 드리는 제물과 함께 바쳐라. 10안식일에는, 날마다 바치는 번제와 부어 드리는 제물 외에, 안식일 번제를 따로 바쳐야 한다.”
초하루 제물
11“너희의 달력으로 매달 초하루마다, 너희는 나 주에게 번제를 바쳐라. 수송아지 두 마리와 숫양 한 마리와 일 년 된 어린 숫양 일곱 마리를 흠 없는 것들로 바쳐라. 12수소 한 마리마다 그것과 함께 바칠 곡식제물은 기름에 반죽한 고운 밀가루 십분의 삼 에바씩이다. 숫양 한 마리와 함께 바칠 곡식제물은 기름에 반죽한 고운 밀가루 십분의 이 에바이다. 13어린 숫양 한 마리마다 그것과 함께 바칠 곡식제물은 기름에 반죽한 고운 밀가루 십분의 일 에바씩이다. 이것이 번제, 곧 기쁘게 하는 향기로 나 주에게 불살라 바치는 제사이다. 14이것과 함께 바칠 부어 드리는 제물은, 수소의 경우에는 한 마리에 반 씩이고, 숫양 한 마리에는 삼분의 일 씩이고, 어린 숫양의 경우에는 한 마리에 사분의 일 씩이다. 이것이 일 년 내내 매달 바쳐야 하는 초하루 번제이다. 15날마다 바치는 번제와 거기에 딸린 부어 드리는 제물 외에도,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물로 나 주에게 바쳐야 한다.”
유월절 제사
(레 23:5-14)
16“첫째 달, 그 달 열나흗날은 나 주의 유월절이다. 17같은 달 보름부터는 절기가 시작되니, 이레 동안은 누룩을 넣지 않고 만든 빵을 먹어야 한다. 18첫날에는 거룩한 모임을 열고, 생업을 돕는 일은 아무것도 하지 말아라. 19너희는 살라 바치는 제사 곧 번제를 나 주에게 바쳐라. 수송아지 두 마리와 숫양 한 마리와 일 년 된 어린 숫양 일곱 마리를 흠 없는 것들로 골라서 바쳐라. 20이와 함께 너희는 기름에 반죽한 고운 밀가루를 곡식제물로 바치되, 수소 한 마리마다 십분의 삼 에바씩을 바치고, 숫양 한 마리에는 십분의 이 에바를 바치고, 21어린 숫양 일곱 마리의 경우에는 어린 숫양 한 마리마다 십분의 일 에바씩을 바쳐라. 22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물로 바쳐, 너희의 죄를 속하여라. 23이것들은 아침 번제, 곧 날마다 바치는 번제 외에 따로 바쳐야 하는 것들이다. 24너희는 이레 동안 날마다 이렇게, 내가 받을 음식을, 나 주에게 불살라 바치는 제사, 곧 기쁘게 하는 향기로 바쳐라. 이것은, 날마다 바치는 번제와 거기에 딸린 부어 드리는 제물 외에 따로 바쳐야 한다. 25이레째 되는 날에, 너희는 다시 거룩한 모임을 열고, 생업을 돕는 일은 아무것도 하지 말아라.”
칠칠절 제사
26“햇곡식의 날, 곧 새 곡식제물을 나 주에게 가져오는 칠칠절에는 거룩한 모임을 열고, 생업을 위한 일은 아무것도 하지 말아라. 27너희는 나 주를 향기로 기쁘게 하는 번제로, 수송아지 두 마리와 숫양 한 마리와 일 년 된 어린 숫양 일곱 마리를 바쳐라. 28이와 함께 너희는 기름에 반죽한 고운 밀가루를 곡식제물로 바치되, 수소 한 마리마다 십분의 삼 에바씩을 바치고, 숫양 한 마리에는 십분의 이 에바를 바치고, 29어린 숫양 일곱 마리의 경우에는, 어린 숫양 한 마리마다 십분의 일 에바씩을 바쳐라. 30또 숫염소 한 마리를 바쳐, 너희의 죄를 속하여라. 31이러한 제물은 거기에 맞게, 부어 드리는 제물과 함께 흠 없는 것으로 바치되, 날마다 바치는 번제와 거기에 딸린 곡식제물 외에 따로 바치는 것이다.”
 
 
 
 

Numbers 28

Daily Offerings
1The Lord said to Moses, 2“Give this command to the Israelites and say to them: ‘Make sure that you present to me at the appointed time my food offerings, as an aroma pleasing to me.’ 3Say to them: ‘This is the food offering you are to present to the Lord: two lambs a year old without defect, as a regular burnt offering each day. 4Offer one lamb in the morning and the other at twilight, 5together with a grain offering of a tenth of an ephah of the finest flour mixed with a quarter of a hin of oil from pressed olives. 6This is the regular burnt offering instituted at Mount Sinai as a pleasing aroma, a food offering presented to the Lord. 7The accompanying drink offering is to be a quarter of a hin of fermented drink with each lamb. Pour out the drink offering to the Lord at the sanctuary. 8Offer the second lamb at twilight, along with the same kind of grain offering and drink offering that you offer in the morning. This is a food offering, an aroma pleasing to the Lord.
Sabbath Offerings
9“ ‘On the Sabbath day, make an offering of two lambs a year old without defect, together with its drink offering and a grain offering of two-tenths of an ephah of the finest flour mixed with olive oil. 10This is the burnt offering for every Sabbath, in addition to the regular burnt offering and its drink offering.
Monthly Offerings
11“ ‘On the first of every month, present to the Lord a burnt offering of two young bulls, one ram and seven male lambs a year old, all without defect. 12With each bull there is to be a grain offering of three-tenths of an ephah of the finest flour mixed with oil; with the ram, a grain offering of two-tenths of an ephah of the finest flour mixed with oil; 13and with each lamb, a grain offering of a tenth of an ephah of the finest flour mixed with oil. This is for a burnt offering, a pleasing aroma, a food offering presented to the Lord. 14With each bull there is to be a drink offering of half a hin of wine; with the ram, a third of a hin; and with each lamb, a quarter of a hin. This is the monthly burnt offering to be made at each new moon during the year. 15Besides the regular burnt offering with its drink offering, one male goat is to be presented to the Lord as a sin offering.
The Passover
16“ ‘On the fourteenth day of the first month the Lord’s Passover is to be held. 17On the fifteenth day of this month there is to be a festival; for seven days eat bread made without yeast. 18On the first day hold a sacred assembly and do no regular work. 19Present to the Lord a food offering consisting of a burnt offering of two young bulls, one ram and seven male lambs a year old, all without defect. 20With each bull offer a grain offering of three-tenths of an ephah of the finest flour mixed with oil; with the ram, two-tenths; 21and with each of the seven lambs, one-tenth. 22Include one male goat as a sin offering to make atonement for you. 23Offer these in addition to the regular morning burnt offering. 24In this way present the food offering every day for seven days as an aroma pleasing to the Lord; it is to be offered in addition to the regular burnt offering and its drink offering. 25On the seventh day hold a sacred assembly and do no regular work.
The Festival of Weeks
26“ ‘On the day of firstfruits, when you present to the Lord an offering of new grain during the Festival of Weeks, hold a sacred assembly and do no regular work. 27Present a burnt offering of two young bulls, one ram and seven male lambs a year old as an aroma pleasing to the Lord. 28With each bull there is to be a grain offering of three-tenths of an ephah of the finest flour mixed with oil; with the ram, two-tenths; 29and with each of the seven lambs, one-tenth. 30Include one male goat to make atonement for you. 31Offer these together with their drink offerings, in addition to the regular burnt offering and its grain offering. Be sure the animals are without defect.

 

 


 

민수기 28장의 요약

민수기 28장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드려야 할 정기적인 제사와 헌물의 규례를 다루고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1. 매일 드리는 제사

  • 번제: 매일 두 마리의 어린 양(아침과 저녁)과 곡물 및 기름을 함께 바침(28:1-8).
    • 이는 하나님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상징하며 매일의 헌신을 나타냄.

2. 안식일의 제사

  • 안식일마다 번제의 수가 늘어나 두 마리의 어린 양 외에 추가적으로 두 마리의 어린 양과 곡물 및 음료 제물을 드림(28:9-10).
    • 이는 안식일의 거룩함을 강조.

3. 월삭(초하루)의 제사

  • 매월 첫날, 월삭(새 달의 시작)을 기념하여 제사를 드림(28:11-15).
    • 제물: 수소 두 마리, 숫양 한 마리,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양 일곱 마리.
    • 곡물, 음료 제물, 속죄 제사로 흠 없는 숫염소 한 마리를 추가로 드림.
    • 월삭은 하나님께 새 출발을 감사드리는 날로 여겨짐.

4. 절기 제사

유월절(28:16-25)

  • 1월 14일 저녁: 유월절을 지킴.
  • 무교절: 7일간 무교병을 먹으며 제사를 드림(1월 15일부터 7일간).
    • 매일 동일한 번제를 드림: 수소 두 마리, 숫양 한 마리, 어린 양 일곱 마리, 그리고 흠 없는 속죄제.

칠칠절(오순절)(28:26-31)

  • 곡식 첫 열매를 드리는 날.
    • 제물: 수소 두 마리, 숫양 한 마리, 어린 양 일곱 마리와 곡물 및 음료 제물.

이스라엘 달력

고대 이스라엘은 음력을 기반으로 한 달력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태양력도 고려하여 태양-음력 조합이었습니다. 1년은 12개월(354일)이며, 태양력과의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약 3년에 한 번씩 윤달을 추가했습니다.


1. 달의 이름과 대응하는 시기

  • 1월(아빕/Nisan): 3~4월 (유월절이 포함됨).
  • 2월(Iyyar): 4~5월.
  • 3월(Sivan): 5~6월 (오순절).
  • 4월(Tammuz): 6~7월.
  • 5월(Av): 7~8월.
  • 6월(Elul): 8~9월.
  • 7월(Tishri): 9~10월 (나팔절, 대속죄일, 초막절).
  • 8월(Marheshvan): 10~11월.
  • 9월(Kislev): 11~12월 (수전절 포함).
  • 10월(Tevet): 12~1월.
  • 11월(Shevat): 1~2월.
  • 12월(Adar): 2~3월 (윤달이 있는 경우: Adar II).

2. 음력 사용의 특징

  • 한 달은 월삭으로 시작하며 초승달을 기준으로 함.
  • 매월삭에 특별한 제사가 드려졌으며, 이는 하나님과의 새로운 출발을 기념하는 의식으로 여겨졌습니다.
  • 절기 날짜는 음력에 따라 고정되어 있으나, 태양력과의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 윤달을 추가해 달력의 계절을 맞추었습니다.

정리

민수기 28장은 이스라엘 백성이 매일, 매주, 매월, 절기마다 하나님께 드려야 할 제사를 자세히 규정합니다.
이스라엘의 달력은 음력을 기반으로 하며, 하나님께 매월삭과 절기마다 특별히 헌신을 요구했습니다.

 

 

 

 

현대에서도 이스라엘의 달력이 사용되고 있는가?

네, 현대 이스라엘에서도 고대의 히브리 달력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달력은 주로 종교적 목적과 유대인의 절기, 축일, 전통 행사 등을 지키는 데 활용됩니다. 그러나 일상 생활에서는 일반적인 **그레고리력(양력)**이 공식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현대 이스라엘에서는 히브리 달력과 그레고리력을 병행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절기가 현대에서도 지켜지고 있는가?

네, 유대인의 주요 절기와 명절은 현대에도 신실한 유대인 공동체와 이스라엘 국가 차원에서 지켜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절기와 현대에서의 지킴에 대한 설명입니다:

  1. 유월절(Pesach): 현대 유대인들은 유월절 동안 무교병(빵)을 먹으며 이집트 탈출을 기념합니다.
  2. 칠칠절(Shavuot): 곡식의 첫 열매를 드렸던 전통을 기념하며, 현대에서는 토라를 받은 날로 간주되어 종교적으로 축하합니다.
  3. 초막절(Sukkot): 초막(임시 거처)을 짓고 생활했던 것을 재현하며 지킵니다.
  4. 나팔절(Rosh Hashanah): 유대인의 새해로, 현대에는 신년 기도와 함께 엄숙하게 지켜집니다.
  5. 대속죄일(Yom Kippur): 현대 유대인들에게도 가장 중요한 속죄와 금식의 날로 여겨집니다.

이 외에도 현대 유대인들은 히브리 달력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축제와 전통을 지킵니다.


이스라엘의 달력은 어디서 유래했는가?

히브리 달력은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 사용되던 바빌로니아 달력의 영향을 받아 발전되었습니다. 바빌로니아의 음력을 기반으로 한 달력 시스템이 유대인들의 포로 생활 이후 유대 사회에 깊이 도입되었고, 이를 토대로 독자적인 히브리 달력이 완성되었습니다.

주요 특징:

  1. 음력과 태양력의 혼합:
    • 한 달은 초승달부터 시작하여 약 29.5일을 기준으로 함.
    • 그러나 태양력과의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약 3년에 한 번 **윤달(Adar II)**을 추가함.
  2. 종교적 기원:
    • 히브리 달력은 출애굽기 12장 2절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첫 달(아빕월, 나중에 니산월로 불림)을 정해주신 데서 비롯됩니다.
    • 달력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관계를 반영하며, 절기 역시 이를 중심으로 설정됨.
  3. 바빌로니아식 달 이름:
    • 니산(Nisan), 시완(Sivan), 티쉬리(Tishri) 등 히브리 달 이름들은 바빌로니아 달력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

  • 현대 이스라엘에서는 히브리 달력을 여전히 종교적/전통적 목적으로 사용하며, 주요 절기는 지금도 지켜지고 있습니다.
  • 히브리 달력은 고대 메소포타미아, 특히 바빌로니아 문명에서 사용된 달력 체계의 영향을 받아 발전했습니다.
  • 히브리 달력의 사용은 유대 민족의 정체성을 보존하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기억하는 중요한 역할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양 두마리를 제사로 바쳤는데 그 말은, 하루에 양 두마리가 태어나야하는것인데, 모자르진 않을까

 

이스라엘 백성이 하루에 두 마리의 양을 제사로 바쳤다는 기록(예: 민수기 28장)을 보면, 이는 매일 반복적으로 드려야 하는 번제의 규례였습니다. 이에 대해 몇 가지 현실적 배경을 살펴보겠습니다:


1. 양의 수급이 가능했던 이유

  • 이스라엘의 인구 대비 가축 규모:
    고대 이스라엘에서는 양과 염소를 목축의 중심으로 삼았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지나거나 가나안 땅에 정착했을 때, 각 가정은 상당한 수의 가축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양은 매년 새끼를 낳을 수 있었으므로 충분한 번식이 가능했습니다.
  • 공동체 전체의 가축 기여:
    하루에 두 마리의 양을 바치는 것은 개인의 책임이 아니라 공동체의 책임이었습니다. 성소에서 사용되는 양은 성막을 중심으로 집합된 공동 자원에서 나왔으며, 이는 모든 백성이 십일조와 헌물을 통해 지원했습니다.
  • 제사장의 관리 시스템:
    성막(혹은 성전)에서 사용되는 제물은 제사장이 체계적으로 관리했기 때문에, 번제에 필요한 동물이 부족하지 않도록 철저히 계획되었습니다.

2. 양이 부족할 가능성은 없었는가?

  • 가나안 땅의 풍요로움:
    가나안은 양과 염소를 방목하기에 적합한 목초지가 풍부한 지역이었습니다. 따라서 가축을 키우는 데 충분한 환경적 조건이 있었고, 양이 부족할 가능성은 낮았습니다.
  • 비상 시 대체 동물 사용 가능:
    만약 양이 일시적으로 부족하다면, 율법에 따라 다른 동물(예: 염소)을 사용할 수도 있었으며, 심지어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비둘기 같은 저렴한 제물도 규정되어 있었습니다(레위기 5:7).

3. 매일 번제의 상징적 의미

  • 번제는 단순히 희생의 숫자를 채우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공동체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상징적인 행위였습니다.
  • 매일 반복되는 번제는 백성이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그분께 자신들을 헌신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었습니다.

결론

양 두 마리를 매일 제사로 바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고대 이스라엘의 목축 환경과 공동체적 시스템을 고려할 때 충분히 가능했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이 제사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이 그분과의 관계를 날마다 기억하고 의지하도록 하려는 의도를 가지셨습니다.
만약 양이 부족했다면, 하나님께서 제사 시스템에 필요한 자원을 채우실 방편을 마련하셨을 것입니다.

 

양 두마리 바치는게 이스라엘 전체가 한번 바치는게 아니라, 각 개인이 양 두마리를 바쳤다는 의미야?

 

아니요, 민수기 28장에서 하루에 양 두 마리를 바치는 제사는 이스라엘 공동체 전체를 대표하여 드리는 제사입니다. 이는 개개인이 매일 양 두 마리를 바치는 것이 아니라, 성소(혹은 성전)에서 제사장들이 이스라엘 백성을 대신하여 드리는 공동체적 번제입니다.


세부 사항

  1. 매일의 번제:
    • 아침과 저녁에 각각 양 한 마리씩 제사를 드리는 것이 규례였습니다(민수기 28:3-4).
    • 하루에 총 두 마리의 양이 사용되었고, 이는 이스라엘 전체를 위한 상징적 제사였습니다.
  2. 공동체의 책임:
    • 매일의 제사에 사용되는 양과 재물은 백성들이 십일조나 헌물을 통해 제공한 공공 자원에서 나왔습니다.
    • 이 제사를 통해 이스라엘 전체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을 표현했습니다.
  3. 개인 제사는 별도:
    • 개인적으로 죄를 속죄하거나 감사의 표시를 위해 제물을 바쳐야 하는 경우는 따로 있었습니다.
    • 개인이 바치는 제물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따로 준비해야 했으며, 매일의 번제와는 별개의 의식입니다.

결론

매일의 양 두 마리를 바치는 번제는 이스라엘 전체를 위한 공공의 제사였습니다. 이 규례가 개인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었다면, 현실적으로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 제사는 제사장들이 백성을 대표하여 드리는 상징적 의식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양 두마리... 

 

하나님이 드시기 위해... 라고 표현되어있다. 하나님은 구약 시대에서 실제로 제사에 바쳐지는 동물들을 먹은것일까....

그건 아닐것이다. 그냥 표현이 그럴뿐일것이다. 그러나 어쩌면 진짜 드셨는지도 모른다. 그것은 또 모를일.

 

여하튼 제사라는것은 '정성'을 보는것일것이다. 뭔가 제사로 인해 하나님이 힘이 세진다던가, 진짜로 뭔가 하나님께서 먹었다거나 냄새를 맡았다거나 하지는 않았을것이다. 만약 진짜 뭔가 신비로운 초자연적인 힘이 제사로 인해 생성된다면 하나님께서 현대까지도 제사를 지내라고 하셨을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제사보다 사람의 신실함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던것 같다. 

 

믿음은 행동할때 진짜 믿음이라고는 하지만, 사실 행동을 하더라도, 속마음에는 믿음이 없는 경우도 많다.

사실 교회에는 매일 출석하고 기도도 하고 찬양도 하지만 사람의 마음이란것은 정반대일 수도 있는것이다

겉으로는 신실한 사람이 사실 속으로는 믿음이 없을 수도 있다고 생각된다. 그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나같은 사람은 믿음도 적고 행동도 안하는 사람이라서 뭔가 거짓될것은 없지만, 겉으로는 행동으로는 열심히 하는데 속 마음은 텅 비어있는 사람은 괜히 에너지 낭비하는게 아닌가 싶다. 그래도 잘 생각해보면 믿음이 없더라도 행동을 하는게 하나님께서 더 좋게 보시지 않을까도 싶다. 믿음이 없는데도 행동했다는것은 진짜 억지로 했다는 뜻이니까. 믿음이 있어야 행동으로 나오기 쉬운데 믿음없는데 행동했다는것은 오히려 칭찬을 해줘야할 일일지도 모른다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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