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묵상

125일째 QT 민수기 33장 하나님께서 이집트 신을 벌하셨다, 제비뽑기

by one_soul 2024. 12. 26.
반응형

민수기 33

이집트에서 모압까지
1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 아론의 지휘를 받아 부대를 편성하여, 이집트에서 나와서 행군한 경로는 다음과 같다. 2모세는 주님의 명에 따라, 머물렀다가 떠난 출발지를 기록하였다. 머물렀다가 떠난 출발지는 다음과 같다.
3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을 떠난 것은 첫째 달 십오일, 곧 유월절 다음날이었다. 그들은 모든 이집트 사람이 훤히 보는 앞에서, 팔을 휘저으며 당당하게 행군하여 나왔다. 4그 때에 이집트 사람은 주님께서 쳐죽이신 자기들의 맏아들들의 장례를 치르고 있었다. 주님께서는 이집트 사람이 섬기는 신들에게도 큰 벌을 내리셨다.
5 이스라엘 자손은 라암셋을 떠나 숙곳에 이르러 진을 쳤다. 6숙곳을 떠나서는 광야가 시작되는 에담에 이르러 진을 쳤다. 7에담을 떠나서는 비하히롯으로 돌아갔다. 바알스본의 동쪽으로 가서 믹돌 부근에 이르러 진을 쳤다. 8비하히롯을 떠나서는 바다 한가운데를 지나 광야로 빠졌다. 에담 광야에서는 사흘 길을 들어가서 마라에 이르러 진을 쳤다. 9마라를 떠나서는 엘림으로 갔다. 거기에는 샘이 열두 곳이나 있고, 종려나무가 일흔 그루나 있어서, 거기에 진을 쳤다. 10엘림을 떠나서는 홍해 부근에 이르러 진을 쳤다. 11홍해 부근을 떠나서는  광야에 이르러 진을 쳤다. 12 광야를 떠나서는 돕가에 이르러 진을 쳤다. 13돕가를 떠나서는 알루스에 이르러 진을 쳤다. 14알루스를 떠나서는 르비딤에 이르러 진을 쳤다. 그러나 거기에는 백성이 마실 물이 없었다. 15르비딤을 떠나서는 시내 광야에 이르러 진을 쳤다. 16시내 광야를 떠나서는 기브롯핫다아와에 이르러 진을 쳤다. 17기브롯핫다아와를 떠나서는 하세롯에 이르러 진을 쳤다. 18하세롯을 떠나서는 릿마에 이르러 진을 쳤다. 19릿마를 떠나서는 림몬베레스에 이르러 진을 쳤다. 20림몬베레스를 떠나서는 립나에 이르러 진을 쳤다. 21립나를 떠나서는 릿사에 이르러 진을 쳤다. 22릿사를 떠나서는 그헬라다에 이르러 진을 쳤다. 23그헬라다를 떠나서는 세벨 산에 이르러 진을 쳤다. 24세벨 산을 떠나서는 하라다에 이르러 진을 쳤다. 25하라다를 떠나서는 막헬롯에 이르러 진을 쳤다. 26막헬롯을 떠나서는 다핫에 이르러 진을 쳤다. 27다핫을 떠나서는 데라에 이르러 진을 쳤다. 28데라를 떠나서는 밋가에 이르러 진을 쳤다. 29밋가를 떠나서는 하스모나에 이르러 진을 쳤다. 30하스모나를 떠나서는 모세롯에 이르러 진을 쳤다. 31모세롯을 떠나서는 브네야아간에 이르러 진을 쳤다. 32브네야아간을 떠나서는 홀하깃갓에 이르러 진을 쳤다. 33홀하깃갓을 떠나서는 욧바다에 이르러 진을 쳤다. 34욧바다를 떠나서는 아브로나에 이르러 진을 쳤다. 35아브로나를 떠나서는 에시온게벨에 이르러 진을 쳤다. 36에시온게벨을 떠나서는  광야의 가데스에 이르러 진을 쳤다. 37가데스를 떠나서는 에돔 땅 국경 호르 산에 이르러 진을 쳤다.
38제사장 아론이 주님의 명을 따라 호르 산으로 올라가 죽으니, 그 때는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 땅에서 나온 지 사십 년 되던 해 다섯째 달, 그 달 초하루였다. 39아론 호르 산에서 죽을 때의 나이는 백이십삼 세이다.
40 가나안 사람으로서 가나안  네겝 지방에서 살고 있던 아랏의 왕은 이스라엘 자손이 온다는 소문을 들었다.
41 이스라엘 자손은 호르 산을 떠나서는 살모나에 이르러 진을 쳤다. 42살모나를 떠나서는 부논에 이르러 진을 쳤다. 43부논을 떠나서는 오봇에 이르러 진을 쳤다. 44오봇을 떠나서는 모압 국경지대의 이예아바림에 이르러 진을 쳤다. 45그 폐허를 떠나서는 디본갓에 이르러 진을 쳤다. 46디본갓을 떠나서는 알몬디블라다임에 이르러 진을 쳤다. 47알몬디블라다임을 떠나서는 느보  아바림 산에 이르러 진을 쳤다. 48아바림 산을 떠나서는 여리고 부근 요단 강 가 모압 평야에 이르러 진을 쳤다. 49요단 강 가를 따라서 모압 평야에 친 진은, 벳여시못에서부터 아벨싯딤에까지 이르렀다.
가나안 땅 분할 지시
50 여리고 건너편 요단 강 가 모압 평야에서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51“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라.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일러라.
너희가 요단 강을 건너 가나안 땅에 들어가거든, 52너희는 직접 그 땅 주민을 다 쫓아내어라. 새겨 만든 우상과 부어 만든 우상을 다 깨뜨려 버리고, 산당들도 다 헐어 버려라. 53내가 그 땅을 너희의 소유로 준 것이니, 너희는 그 땅을 차지하고 거기에서 정착하여라. 54땅은 주사위를 던져, 가족별로 나누어 가지도록 하여라. 큰 쪽에는 큰 땅덩어리를 유산으로 주고, 작은 쪽에는 작은 땅덩어리를 유산으로 주어라.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대로, 각자 자기 것으로 삼도록 하여라. 땅을 나눌 때에는 같은 조상을 둔 지파들끼리 나누어 가지도록 하여라. 55너희가 그 땅의 주민을 다 쫓아내지 아니하고, 너희와 함께 있도록 허락하였다가는, 그들이 너희 눈에 가시가 되고, 옆구리를 찌르는 바늘이 되어서, 너희가 살아갈 그 땅에서 너희를 괴롭힐 것이다. 56그뿐만 아니라, 나는 그들에게 하기로 계획한 것을 그대로 너희에게 하겠다.”

Numbers 33

Stages in Israel’s Journey
1Here are the stages in the journey of the Israelites when they came out of Egypt by divisions under the leadership of Moses and Aaron. 2At the Lord’s command Moses recorded the stages in their journey. This is their journey by stages:
3The Israelites set out from Rameses on the fifteenth day of the first month, the day after the Passover. They marched out defiantly in full view of all the Egyptians, 4who were burying all their firstborn, whom the Lord had struck down among them; for the Lord had brought judgment on their gods.
5The Israelites left Rameses and camped at Sukkoth.
6They left Sukkoth and camped at Etham, on the edge of the desert.
7They left Etham, turned back to Pi Hahiroth, to the east of Baal Zephon, and camped near Migdol.
8They left Pi Hahiroth and passed through the sea into the desert, and when they had traveled for three days in the Desert of Etham, they camped at Marah.
9They left Marah and went to Elim, where there were twelve springs and seventy palm trees, and they camped there.
10They left Elim and camped by the Red Sea.
11They left the Red Sea and camped in the Desert of Sin.
12They left the Desert of Sin and camped at Dophkah.
13They left Dophkah and camped at Alush.
14They left Alush and camped at Rephidim, where there was no water for the people to drink.
15They left Rephidim and camped in the Desert of Sinai.
16They left the Desert of Sinai and camped at Kibroth Hattaavah.
17They left Kibroth Hattaavah and camped at Hazeroth.
18They left Hazeroth and camped at Rithmah.
19They left Rithmah and camped at Rimmon Perez.
20They left Rimmon Perez and camped at Libnah.
21They left Libnah and camped at Rissah.
22They left Rissah and camped at Kehelathah.
23They left Kehelathah and camped at Mount Shepher.
24They left Mount Shepher and camped at Haradah.
25They left Haradah and camped at Makheloth.
26They left Makheloth and camped at Tahath.
27They left Tahath and camped at Terah.
28They left Terah and camped at Mithkah.
29They left Mithkah and camped at Hashmonah.
30They left Hashmonah and camped at Moseroth.
31They left Moseroth and camped at Bene Jaakan.
32They left Bene Jaakan and camped at Hor Haggidgad.
33They left Hor Haggidgad and camped at Jotbathah.
34They left Jotbathah and camped at Abronah.
35They left Abronah and camped at Ezion Geber.
36They left Ezion Geber and camped at Kadesh, in the Desert of Zin.
37They left Kadesh and camped at Mount Hor, on the border of Edom. 38At the Lord’s command Aaron the priest went up Mount Hor, where he died on the first day of the fifth month of the fortieth year after the Israelites came out of Egypt. 39Aaron was a hundred and twenty-three years old when he died on Mount Hor.
40The Canaanite king of Arad, who lived in the Negev of Canaan, heard that the Israelites were coming.
41They left Mount Hor and camped at Zalmonah.
42They left Zalmonah and camped at Punon.
43They left Punon and camped at Oboth.
44They left Oboth and camped at Iye Abarim, on the border of Moab.
45They left Iye Abarim and camped at Dibon Gad.
46They left Dibon Gad and camped at Almon Diblathaim.
47They left Almon Diblathaim and camped in the mountains of Abarim, near Nebo.
48They left the mountains of Abarim and camped on the plains of Moab by the Jordan across from Jericho. 49There on the plains of Moab they camped along the Jordan from Beth Jeshimoth to Abel Shittim.
50On the plains of Moab by the Jordan across from Jericho the Lord said to Moses, 51“Speak to the Israelites and say to them: ‘When you cross the Jordan into Canaan, 52drive out all the inhabitants of the land before you. Destroy all their carved images and their cast idols, and demolish all their high places. 53Take possession of the land and settle in it, for I have given you the land to possess. 54Distribute the land by lot, according to your clans. To a larger group give a larger inheritance, and to a smaller group a smaller one. Whatever falls to them by lot will be theirs. Distribute it according to your ancestral tribes.
55“ ‘But if you do not drive out the inhabitants of the land, those you allow to remain will become barbs in your eyes and thorns in your sides. They will give you trouble in the land where you will live. 56And then I will do to you what I plan to do to them.’ ”
 
 

 

 

민수기 33장 4절에서 "주님께서는 이집트 사람이 섬기는 신들에게도 큰 벌을 내리셨다"는 구절은 성경 해석에서 두 가지 주요 관점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1. 상징적 해석: 이집트 신들의 무력함을 드러냄

  •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모든 만물의 창조주이자 유일한 신이십니다.
  • 이집트 사람들은 태양신 라(Ra), 나일강의 신, 농사의 신 등 다양한 신들을 섬겼는데, 하나님께서는 열 가지 재앙을 통해 이집트 신들이 아무런 능력도 없음을 보여주셨습니다.
  • 예를 들어, 나일강이 피로 변한 첫 번째 재앙은 나일강의 신인 하피(Hapi)에 대한 심판으로 볼 수 있으며, 마지막 재앙인 장자의 죽음은 이집트에서 신성시되던 파라오(왕)가 신적 존재가 아님을 드러냅니다.

요점:

  • 여기서 "벌을 내렸다"는 표현은 하나님께서 이집트 신들에 대한 믿음과 체계를 무너뜨리셨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나타냅니다.
  • 이는 이스라엘 백성과 이집트인들에게 참된 신은 오직 하나님뿐임을 드러내는 사건으로 해석됩니다.

2. 영적 해석: 영적 존재들에 대한 심판

  • 어떤 신학자들은 이 구절이 단순히 이집트의 우상(신앙 체계)만을 언급한 것이 아니라, 그 배후에 있는 악한 영적 세력에 대한 심판을 암시한다고 해석합니다.
  • 성경에서는 우상 숭배가 단순히 무생물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 악한 영적 존재들과의 연결을 의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신명기 32:17, 고린도전서 10:20).
  • 따라서 이집트 사람들이 섬기던 신들은 실제로 존재하는 신이 아니라, 그 배후에서 영향을 끼치던 악한 영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요점:

  • 이집트 신들 자체가 실제로 존재한다는 뜻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모든 악한 영적 세력 위에 주권자이심을 드러낸다는 의미입니다.

3. 종합적 이해

  • 구절은 기본적으로 이집트의 우상 숭배 체계와 그것을 통해 나타나는 악한 영향력에 대한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보여줍니다.
  •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며 이집트 신들을 무력화하고 그 배후에 있는 영적 세력에 대한 심판을 통해, 온 세상에 하나님의 권능과 주권을 선포하신 것입니다.

결론:

구절에서 이집트 신들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이집트의 우상 숭배 체계와 악한 영적 세력을 심판하셨다는 신학적 메시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사건은 이스라엘과 이집트 모두에게 유일하신 하나님을 믿으라는 초청으로 해석됩니다.

 

그럼 이방인들의 신들은 신이 아니라 단지 악한 영이라는 입장이야? 예컨대 수메르에서 숭배받던 신들도 악한 영이라는거지? 신은 오로지 하나님 한분이고 말이야. 그런데 이때 '신'의 정의가 뭐야?

 

성경적 관점에서 "신"의 정의와 이방 신들의 본질은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당신이 물은 내용은 성경 해석과 신학적 논의에서 자주 등장하는 질문인데, 아래에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성경에서의 '신'의 정의

성경에서 '신'이라는 단어는 여러 문맥에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성경의 핵심 메시지는 유일하신 하나님이 참된 신이라는 사실입니다.

  • 유일한 참된 하나님: 하나님은 모든 창조물의 주권자로서, 초월적이고 절대적인 존재입니다(신명기 6:4: "들으라, 이스라엘아! 주 우리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신 주님이시다.").
  • 이방인들의 '신': 성경에서는 이방 민족들이 섬기던 '신들'을 언급하지만, 그것들은 실제로 신적인 존재가 아니라 우상이나 악한 영과 관련된 것들로 묘사됩니다.

성경의 '신' 정의:

  • 진정한 신(God)은 하나님 한 분뿐이며, 다른 '신들(gods)'은 피조물의 허구적 상상물이거나, 악한 영적 존재(귀신)과 연결된 것이라고 봅니다.

2. 이방 신들의 본질

이방인들이 숭배하던 신들(예: 수메르의 신들, 이집트의 신들)은 무엇인지에 대해 성경은 두 가지 관점을 제시합니다.

1) 허구적이고 무력한 존재

  • 성경에서는 이방 신들을 단순히 인간의 상상력이 만들어낸 허상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예레미야 10:5: "그것들은 허수아비처럼 말도 못하고, 걷지도 못하니, 그것을 무서워하지 말아라."
  • 즉, 이방 신들은 사람들이 만들어낸 우상이나 상징일 뿐, 실제로는 아무런 능력이 없는 존재로 묘사됩니다.

2) 악한 영적 세력과의 관련

  • 일부 신학적 해석에 따르면, 이방 신들을 숭배하는 행위는 단순한 허상의 숭배를 넘어, 악한 영적 존재(사탄이나 귀신)와 연결될 수 있다고 봅니다.
    • 신명기 32:17: "그들은 하나님이 아닌 귀신에게 제사를 드렸다."
    • 고린도전서 10:20: "이방 사람들이 제물로 바치는 것은 귀신에게 바치는 것이요, 하나님께 바치는 것이 아닙니다."
  • 따라서 이방 신들은 하나님처럼 실제로 존재하는 신적 존재가 아니라, 악한 영적 세력의 영향을 받은 허구적 신앙 체계로 이해됩니다.

3. 수메르와 같은 고대 문명의 '신들'

수메르, 바벨론, 이집트 등 고대 문명의 신들은 성경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될 수 있을까요?

  • 수메르의 예를 들면, 엔릴(Enlil), 엔키(Enki), 이난나(Inanna) 같은 신들은 그 문명에서 자연 현상, 인간의 운명, 농경 등과 연결된 상징적 존재들로 숭배되었습니다.
  • 성경적으로 보면, 이 신들은 실제로 존재하는 신적 존재가 아니라, 자연의 힘을 의인화하거나 악한 영적 세력과 연결된 상징들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4. '신'의 정의는 무엇인가?

"신"이라는 단어는 철학적, 신학적으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성경적 관점에서 볼 때:

  • 참된 신(God): 하나님, 즉 스스로 존재하시며 우주의 창조주이신 초월적 존재(출애굽기 3:14: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다.").
  • 거짓 신(false gods): 인간이 만들어낸 우상 또는 허구적 존재들.
  • 악한 영적 존재(demons): 사람들을 속여 하나님을 떠나게 만드는 사탄과 그 하수인들.

결론적으로 '신'의 정의:

  1. 창조주로서의 신: 하나님만이 유일하고 참된 신.
  2. 거짓된 신(gods): 인간이 만들어낸 존재(우상) 또는 악한 영적 세력과 관련.

5. 결론

  • 성경은 하나님만이 참된 신임을 선포하며, 이방 신들은 허구적 존재이거나 악한 영적 세력의 영향 아래 있다고 설명합니다.
  • 이방 신들이 실제로 존재한다기보다는, 그것들이 우상을 통해 인간의 상상이나 악한 세력에 의해 왜곡된 모습으로 나타난다고 이해해야 합니다.
  • 고대 문명에서 숭배된 '신들'은 창조주가 아니며, 피조된 존재(자연)나 악한 세력을 신격화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혹시 이방신들은 '숭배받을만하지않다'는거야? 그들이 '신'이 아닌 기준말이야

 

성경에서 이방 신들이 "숭배받을 만하지 않다"는 근거는, 이들이 참된 신이 아니라는 본질적 이유에 있습니다. 성경은 참된 신으로서 하나님만이 합당한 경배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가르치며, 이방 신들은 그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평가합니다. 아래에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하나님이 참된 신이신 기준

성경은 하나님이 유일하고 참된 신이신 이유를 명확히 제시합니다.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모든 존재는 "신"으로 간주될 수 없으며, 따라서 숭배받을 가치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하나님이 참된 신이신 이유:

  • 창조주이심: 하나님은 하늘과 땅, 그리고 모든 생명을 창조하신 분입니다.
    • 창세기 1:1: "태초에 하나님이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
    • 이방 신들은 창조의 능력이 없는 피조물일 뿐입니다.
  • 자존성(Self-Existence): 하나님은 스스로 존재하시는 분입니다.
    • 출애굽기 3:14: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다."
    • 이방 신들은 인간의 상상이나 피조물에서 비롯된 존재입니다.
  • 영원성과 불변성: 하나님은 시작도 끝도 없고, 변하지 않는 분입니다.
    • 시편 90:2: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십니다."
    • 이방 신들은 유한하고 제한적인 존재들입니다.
  • 절대 주권: 하나님은 모든 우주와 역사 위에 주권을 가진 분입니다.
    • 이사야 46:9-10: "나는 하나님이다. 나 같은 이는 없다."
    • 이방 신들은 특정 지역이나 상황에만 국한된 능력을 가진 존재로 여겨졌습니다.

2. 이방 신들이 참된 신이 아닌 이유

성경에서 이방 신들을 "신"으로 인정하지 않는 이유는 그들이 참된 신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1) 인간의 창작물(우상)

  • 이방 신들은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진 우상에 불과하며, 아무런 실제 능력이 없습니다.
    • 시편 115:4-7: "그들의 우상들은 은과 금이요,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이다. 입이 있어도 말하지 못하고,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한다."
  • 이들은 단지 돌이나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숭배는 인간의 상상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2) 악한 영적 세력과 연결

  • 성경은 이방 신들의 배후에 악한 영적 존재(귀신)가 있을 수 있음을 경고합니다.
    • 신명기 32:17: "그들은 하나님이 아닌 귀신에게 제물을 바쳤다."
    • 이방 신들은 실제로 초자연적 능력을 보일 수 있으나, 이는 하나님의 능력이 아니라 악한 영적 존재들의 속임수입니다.
  • 이 경우, 숭배는 하나님이 아닌 사탄과 그 세력에 대한 경배가 됩니다.

3) 창조 능력 없음

  • 참된 신이라면 창조의 능력을 가져야 하지만, 이방 신들은 이를 할 수 없습니다.
    • 예레미야 10:11: "하늘과 땅을 창조하지 못한 신들은 멸망할 것이다."
  • 이방 신들은 자연의 일부를 신격화하거나 인간의 상상 속에 존재할 뿐입니다.

4) 하나님의 허락 없이는 무력

  • 성경에서 이방 신들은 종종 무력하고 제한된 존재로 묘사됩니다.
    • 예: 출애굽기에서 이집트의 신들은 하나님의 재앙 앞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출애굽기 12:12).
    • 이는 그들이 진정한 신적 능력이 없음을 보여줍니다.

3. '숭배받을 만하지 않다'는 판단 기준

성경은 이방 신들을 숭배하지 말라고 강하게 경고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참된 신은 하나님뿐이기 때문입니다(신명기 6:4).
  • 이방 신들을 숭배하는 것은 인간을 죄로 이끄는 행위입니다.
  • 이방 신들은 인간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력한 존재입니다.

신학적 결론:

  • 참된 신은 자존성, 창조성, 영원성, 주권성을 가져야 합니다.
  • 이방 신들은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므로, 그들을 "신"이라고 부르는 것은 성경적으로 부적절합니다.

4. 결론: 신이 아닌 이유

이방 신들은 단순히 자연 현상, 인간의 욕망, 악한 영적 세력, 또는 피조물의 일부를 의인화한 결과로 이해됩니다.

  • 이들은 참된 신의 속성을 갖추지 못했으며, 숭배의 대상이 되기에는 합당하지 않습니다.
  • 하나님만이 유일하고 참된 신이시며, 이방 신들에 대한 숭배는 인간을 진리에서 벗어나게 하는 행위로 간주됩니다.

민수기 33장 54절 : 땅은 주사위를 던져, 가족별로 나누어 가지도록 하여라. 큰 쪽에는 큰 땅덩어리를 유산으로 주고, 작은 쪽에는 작은 땅덩어리를 유산으로 주어라.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대로, 각자 자기 것으로 삼도록 하여라. 땅을 나눌 때에는 같은 조상을 둔 지파들끼리 나누어 가지도록 하여라. 이 구절에서 '주사위'는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는 합당한 도구였어? 오늘날에는 안쓰이지?

 

민수기 33장 54절에서 언급된 "주사위"는 당시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뜻을 구하거나 결정을 내릴 때 사용한 방식 중 하나로 이해됩니다. 그러나 현대의 주사위와는 조금 다른 맥락에서 사용되었고, 오늘날에는 그와 같은 방식으로 하나님의 뜻을 구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1. 고대에서 주사위의 사용

  • "주사위"로 번역된 단어는 성경 원문에서 특정 도구(예: 제비 뽑기)를 의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방법은 고대 이스라엘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자주 사용되었으며, 하나님의 뜻을 분명히 나타내는 방법으로 여겨졌습니다.
    • 예: 가나안 땅 분배
      민수기 33장 54절에서, 주사위를 던지거나 제비를 뽑아 땅을 나눈 것은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하나님의 주권적인 결정에 맡기기 위함이었습니다.
    • 잠언 16:33: "사람이 주머니에 제비를 뽑으나, 결정은 여호와께 달려 있다."
      이 구절은 제비 뽑기와 같은 도구가 단순한 확률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적인 의도를 나타낼 수 있는 도구로 여겨졌음을 보여줍니다.

2. '주사위'와 하나님의 뜻

  • 고대 이스라엘에서는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다양한 방식이 있었습니다.
    • 제비 뽑기: 주사위와 비슷한 방식으로 하나님의 뜻을 묻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 우림과 둠밈: 대제사장이 입은 에봇에 포함된 도구로, 하나님의 뜻을 구할 때 사용되었습니다(출애굽기 28:30).
    • 선지자와 꿈: 하나님의 직접적인 게시나 선지자의 예언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식들은 하나님께서 직접적인 게시를 주시던 시대적 맥락에서 적합한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3. 오늘날 주사위는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지 않음

  • 신약 시대 이후, 특히 성령 강림 이후(사도행전 2장), 그리스도인들은 더 이상 물리적인 도구(제비 뽑기나 주사위)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대신, 성령님과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구합니다.
    • 요한복음 16:13: "진리의 영이 오시면,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 디모데후서 3:16-17: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

4. 왜 오늘날 사용되지 않을까?

  1. 성령의 내주: 신약 이후 모든 믿는 자에게 성령님이 내주하시며, 직접적인 인도를 하십니다.
  2. 성경의 완성: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특별히 필요한 도구보다 성경의 말씀을 통해 충분히 하나님의 의도를 알 수 있습니다.
  3. 도구의 한계: 주사위와 같은 도구는 하나님이 특정 상황에서 사용을 허락하셨을 뿐, 보편적인 방식은 아니었습니다.

5. 결론

주사위나 제비 뽑기는 고대 이스라엘에서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는 정당한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당시 하나님의 특별한 인도 방식의 일부로, 오늘날에는 성경과 성령님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주사위를 사용해 결정을 내린다면, 이는 성경적인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