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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 공부

소돔과 고모라 이야기 구절 정리(동성애와 이상성교)

by one_soul 2024.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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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돔과 고모라

 
성경에 등장하는 소돔과 고모라는 고대 도시로, 그들의 이야기는 성경에서 중요한 사건으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소돔과 고모라 이야기는 여러 교훈과 경고를 담고 있어 신앙적인 의미가 깊습니다.
 
 

소돔과 고모라
소돔과 고모라의 대재앙

 

성경 구절

아브라함이 소돔을 위하여 빌다 창세기 18장

 
16그 사람들이 떠나려고 일어서서, 소돔이 내려다보이는 데로 갔다. 아브라함은 그들을 바래다 주려고, 함께 얼마쯤 걸었다. 17그 때에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앞으로 하려고 하는 일을, 어찌 아브라함에게 숨기랴? 18아브라함은 반드시 크고 강한 나라를 이룰 것이며, 땅 위에 있는 나라마다,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다. 19내가 아브라함을 선택한 것은, 그가 자식들과 자손을 잘 가르쳐서, 나에게 순종하게 하고, 옳고 바른 일을 하도록 가르치라는 뜻에서 한 것이다. 그의 자손이 아브라함에게 배운 대로 하면, 나는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대로 다 이루어 주겠다.” 20주님께서 또 말씀하셨다. “소돔 고모라에서 들려 오는 저 울부짖는 소리가 너무 크다. 그 안에서 사람들이 엄청난 죄를 저지르고 있다. 21이제 내가 내려가서, 거기에서 벌어지는 모든 악한 일이 정말 나에게까지 들려 온 울부짖음과 같은 것인지를 알아보겠다.”
22그 사람들은 거기에서 떠나서 소돔으로 갔으나, 아브라함은 주님 앞에 그대로 서 있었다. 23아브라함이 주님께 가까이 가서 아뢰었다. “주님께서 의인을 기어이 악인과 함께 쓸어 버리시렵니까? 24그 성 안에 의인이 쉰 명이 있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그래도 주님께서는 그 성을 기어이 쓸어 버리시렵니까? 의인 쉰 명을 보시고서도, 그 성을 용서하지 않으시렵니까? 25그처럼 의인을 악인과 함께 죽게 하시는 것은, 주님께서 하실 일이 아닙니다. 의인을 악인과 똑같이 보시는 것도, 주님께서 하실 일이 아닌 줄 압니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분께서는 공정하게 판단하셔야 하지 않겠습니까?” 26주님께서 대답하셨다. “소돔 성에서 내가 의인 쉰 명만을 찾을 수 있으면, 그들을 보아서라도 그 성 전체를 용서하겠다.” 27아브라함이 다시 아뢰었다. “티끌이나 재밖에 안 되는 주제에, 제가 주님께 감히 아룁니다. 28의인이 쉰 명에서 다섯이 모자란다고 하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다섯이 모자란다고, 성 전체를 다 멸하시겠습니까?” 주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거기에서 마흔다섯 명만 찾아도, 그 성을 멸하지 않겠다.” 29아브라함이 다시 한 번 주님께 아뢰었다. “거기에서 마흔 명만 찾으시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주님께서 대답하셨다. “그 마흔 명을 보아서, 내가 그 성을 멸하지 않겠다.” 30아브라함이 또 아뢰었다. “주님! 노하지 마시고, 제가 말씀드리는 것을 허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기에서 서른 명만 찾으시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주님께서 대답하셨다. “거기에서 서른 명만 찾아도, 내가 그 성을 멸하지 않겠다.” 31아브라함이 다시 아뢰었다. “감히 주님께 아룁니다. 거기에서 스무 명만 찾으시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주님께서 대답하셨다. “스무 명을 보아서라도, 내가 그 성을 멸하지 않겠다.” 32아브라함이 또 아뢰었다. “주님! 노하지 마시고, 제가 한 번만 더 말씀드리게 허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기에서 열 명만 찾으시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주님께서 대답하셨다. “열 명을 보아서라도, 내가 그 성을 멸하지 않겠다.” 33주님께서는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신 뒤에 곧 가시고, 아브라함도 자기가 사는 곳으로 돌아갔다.

 

소돔의 죄 창세기 19장

1저녁때에 두 천사가 소돔에 이르렀다.  소돔 성 어귀에 앉아 있다가, 그들을 보고 일어나서 맞으며,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청하였다. 2“두 분께서는 가시는 길을 멈추시고, 이 종의 집으로 오셔서, 발을 씻고, 하룻밤 머무르시기 바랍니다. 내일 아침에 일찍 일어나셔서, 길을 떠나시기 바랍니다.” 그들이 대답하였다. “아닙니다. 우리는 그냥 길에서 하룻밤을 묵을 생각입니다.” 3그러나 이 간절히 권하므로, 마침내 그들이 을 따라서 집으로 들어갔다. 이 그들에게, 누룩 넣지 않은 빵을 구워서 상을 차려 주니, 그들은 이 차려 준 것을 먹었다. 4그들이 잠자리에 들기 전에, 소돔 성 각 마을에서, 젊은이 노인 할 것 없이 모든 남자가 몰려와서, 그 집을 둘러쌌다. 5그들은 에게 소리쳤다. “오늘 밤에 당신의 집에 온 그 남자들이 어디에 있소? 그들을 우리에게로 데리고 나오시오. 우리가 그 남자들과 상관 좀 해야 하겠소.” 6은 그 남자들을 만나려고 바깥으로 나가서는, 뒤로 문을 걸어 잠그고, 7그들을 타일렀다. “여보게들, 제발 이러지 말게. 이건 악한 짓일세. 8이것 보게, 나에게 남자를 알지 못하는 두 딸이 있네. 그 아이들을 자네들에게 줄 터이니, 그 아이들을 자네들 좋을 대로 하게. 그러나 이 남자들은 나의 집에 보호받으러 온 손님들이니까, 그들에게는 아무 일도 저지르지 말게.” 9그러자 소돔의 남자들이 에게 비켜서라고 소리를 지르고 나서 “이 사람이, 자기도 나그네살이를 하는 주제에, 우리에게 재판관 행세를 하려고 하는구나. 어디, 그들보다 당신이 먼저 혼 좀 나 보시오” 하면서, 에게 달려들어 밀치고, 대문을 부수려고 하였다. 10안에 있는 두 사람이, 손을 내밀어 을 안으로 끌어들인 다음에, 문을 닫아걸고, 11그 집 대문 앞에 모여든 남자들을 젊은이 노인 할 것 없이 모두 쳐서, 그들의 눈을 어둡게 하여, 대문을 찾지 못하게 하였다.

 
 

롯이 소돔을 떠나다

 
12그 두 사람이 에게 말하였다. “식구들이 여기에 더 있습니까? 사위들이나, 아들들이나, 딸들이나, 딸린 가족들이 이 성 안에 더 있습니까? 그들을 다 성 바깥으로 데리고 나가십시오. 13우리는 지금 이 곳을 멸하려고 합니다. 이 성 안에 있는 사람들을 규탄하는 크나큰 울부짖음이 주님 앞에 이르렀으므로, 주님께서 소돔을 멸하시려고 우리를 보내셨습니다.” 14이 나가서, 자기 딸들과 약혼한 사윗감들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이 그들에게 말하였다. “서두르게. 이 성을 빠져 나가야 하네. 주님께서 이 성을 곧 멸하실 걸세.” 그러나 그의 사윗감들은 그가 농담을 한다고 생각하였다.
15동틀 무렵에 천사들이 을 재촉하여 말하였다. “서두르시오. 여기에 있는 부인과 두 딸을 데리고, 여기를 떠나시오. 꾸물거리고 있다가는, 이 성이 벌을 받을 때에, 함께 죽고 말 것이오.” 16그런데도 이 꾸물거리자, 그 두 사람은 과 그의 아내와 두 딸의 손을 잡아끌어서, 성 바깥으로 안전하게 대피시켰다. 주님께서 의 가족에게 자비를 베푸신 것이다. 17그 두 사람이 의 가족을 성 바깥으로 이끌어내자마자, 그 가운데 한 사람이 의 가족에게 말하였다. “어서 피하여 목숨을 건지시오. 뒤를 돌아보거나, 들에 머무르거나 하지 말고, 저 산으로 도피하시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죽고 말 것이오.” 18이 때에 이 그들에게 말하였다. “다른 길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19두 분께서는 이 종을 좋게 보시고, 저에게 크나큰 은혜를 베푸셔서, 저의 목숨을 구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제가 저 산까지 도피해 가다가는 이 재난을 피하지 못하고, 죽게 될까 두렵습니다. 20보십시오, 저기 작은 성이 하나 있습니다. 저 성이면 가까워서 피할 만합니다. 그러니, 그리로 피하게 하여 주십시오. 아주 작은 성이 아닙니까? 거기로 가면, 제 목숨이 안전할 것입니다.” 21그 사람이 에게 말하였다. “좋소. 내가 그 청을 들어주겠소. 저 성은 멸하지 않겠소. 22당신네가 거기에 이르기까지는, 내가 아무 일도 하지 않을 터이니, 빨리 그리로 가시오.” 이 그 성을 ‘작다’고 하였으므로, 사람들은 그 성의 이름을 소알이라고 하였다.

 
 

소돔과 고모라가 멸망하다

 
23  소알에 이르렀을 때에, 해가 떠올라서 땅을 비췄다. 24주님께서 하늘 곧 주님께서 계신 곳으로부터, 소돔 고모라에 유황과 불을 소나기처럼 퍼 부으셨다. 25주님께서는 그 두 성과, 성 안에 사는 모든 사람과, 넓은 들과, 땅에 심은 채소를 다 엎어 멸하셨다. 26의 아내는 뒤를 돌아보았으므로, 소금 기둥이 되었다.
27다음날 아침에 아브라함이 일찍 일어나서, 주님을 모시고 서 있던 그 곳에 이르러서, 28소돔 고모라와 넓은 들이 있는 땅을 내려다보니, 거기에서 솟아오르는 연기가 마치 옹기 가마에서 나는 연기와 같았다.
29하나님은, 들에 있는 성들을 멸하실 때에, 아브라함을 기억하셨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 살던 그 성들을 재앙으로 뒤엎으실 때에, 을 그 재앙에서 건져 주신 것이다.

 
 
 

소돔과 고모라라는 도시의 상징

죄와 부도덕의 상징

소돔과 고모라는 주로 죄와 부도덕의 상징으로 사용됩니다. 성경에 따르면, 이 도시들의 주민들은 하나님의 법칙을 무시하고 부도덕한 행동을 일삼았습니다. 그 결과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고 전멸했습니다. 이는 죄악과 부도덕이 하나님의 뜻과 거리가 먼 행동이며, 이에 따른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경고로 해석됩니다.
 
소돔의 일화는 일부 그리스도교에서 동성애를 반대하는 논거로 사용됩니다. 다만 꼭 반 동성애 뿐 아니라 난교, 수간, 성폭행, 소아성애 등 넓은 의미의 성적 타락을 경고하기 위해 언급하기도 합니다. 이때문에 현대에는 이상성욕의 도시라 불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꼭 동성애만으로 소돔이 멸망했다고 볼 수는 없으며 다른 여러 도덕적인 불결함이 함께 있었음을 추가해야합니다.
 
 
 
 

1. 소돔과 고모라의 역사적 배경

소돔과 고모라는 기원전 19장에서 등장하는 도시로, 이곳의 주민들이 부도덕한 행동과 악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경에 따르면, 이 지역의 죄악이 하나님께 큰 분노를 일으켜 그들에게 재앙이 내려야 했습니다.
 
 
 

2. 로트의 선택과 경고

소돔에 살던 아브라함의 조카 로트는 소돔이 아름답고 풍요로워 보이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나중에 그에게 큰 문제를 일으키게 되었습니다. 로트와 그의 가족은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하고 도시에 남아 있었습니다.
 
 
 

3. 천사들의 방문과 도시의 판단

아브라함에게로 온 세 천사는 소돔에서 로트(롯)의 집에 머물렀습니다. 그러나 소돔의 남자들이 로트의 집에 모여 성적으로 학대하려 했고, 세 천사는 로트와 그의 가족을 구하기 위해 하나님의 판단을 알리기 위해 왔습니다.
 
 
 

4. 로트의 가족 구원과 도시의 파멸

로트와 그의 가족은 세 천사의 도움으로 소돔에서 탈출하도록 경고받았습니다. 그러나 로트의 아내는 돌아볼 때 하나님의 경고를 어기고 도시를 바라보다가 소금 기둥으로 변했습니다. 소돔과 고모라는 하나님의 불로 파멸되었습니다.
 
 
 

5. 성경적 교훈과 의미

소돔과 고모라의 이야기는 하나님의 성령과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경고로 읽힙니다. 소돔의 죄악과 하나님의 판단은 도덕적 경고와 순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그 중에서도 하나님의 충만한 사랑과 은혜를 통한 구원의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성경 이야기의 교훈

 
소돔과 고모라 이야기는 성경에서 도덕적인 교훈을 제공하는 중요한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1. 죄악과 하나님의 심판:

소돔과 고모라는 부도덕한 행동과 죄악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이 도시들의 주민들은 도덕적 가치를 무시하고 부도덕한 삶을 살았습니다. 하나님은 이들의 죄악에 대한 분노로 인해 심판을 내리셨습니다. 이는 죄악이 하나님의 심판을 일으킬 수 있으며, 도덕적 행동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전합니다.

2. 순종의 중요성:

로트와 그의 가족은 하나님의 경고에 순종하여 소돔을 떠날 때 구원받았습니다. 그러나 로트의 아내는 하나님의 지시를 어기고 도시를 뒤돌아보다가 소금 기둥으로 변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경고에 순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합니다.

3.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

소돔과 고모라에 살던 로트와 그의 가족은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을 경험했습니다. 하나님은 로트를 통해 그의 가족을 구원하고자 했으며, 로트의 순종에 대한 보상으로 하나님은 그들을 안전한 곳으로 인도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이 믿음과 순종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교훈을 전합니다.

4. 자의적인 선택과 그 결과:

로트는 소돔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그곳을 택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나중에 그에게 문제를 일으키게 되었습니다. 소돔과 고모라 이야기는 자의적인 선택이 그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보여주며, 현명한 선택과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5. 신약과의 연결:

히브리서 10:26-31에서는 소돔과 고모라의 이야기를 인용하면서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도덕적 삶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는 성경의 여러 부분에서 소돔과 고모라의 이야기가 얼마나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소돔과 고모라의 이야기는 성경에서 도덕과 신앙의 중요성에 대한 다양한 교훈을 제공하며, 독자에게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삶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소돔과 고모라의 위치

미국 뉴멕시코주 트리니티 사우스웨스턴대학 발굴팀이 요르단강 동쪽의 '탈 엘-하맘' 지역에서 발견된 청동기 시대(기원전 3천500년~1천540년)의 거대한 도시 유적을 발견했는데 이 유적이 성서에 묘사된 소돔에 관한 내용과 일치한다고 전했습니다. 발굴을 주도한 콜린스 박사는 소돔이 황폐화된 이유는 아마도 지진이 발생했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고 유성 충돌의 결과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의견도 있는 듯합니다
 
그리고 3700년 전에 사해 북부 지역에 운석이 공중에서 폭발해 이 인근에 살던 문명이 멸망했다는 고고학적 증거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발굴과 탄소연대측정 결과 이 부근에는 2500년간 번성한 청동기 문명이 있었고 약 40,000~65,000명가량의 인구가 살았는데 3700년전 갑자기 모든 구조물들의 진흙벽이 무너져 토대만 남고 고열의 피해를 입어 도자기 표면이 녹아 유리가 된 흔적에서 초고온에서만 생성되는 지르콘의 결정 등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성경에 나온 소돔과 고모라가 유황불의 비가 쏟아져 멸망했다는 게 아마 이게 배경이 된 것으로 여겨집다.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게재된 "A Tunguska sized airburst destroyed Tall elHammam a Middle Bronze Age city in the Jordan Valley near the Dead Sea"란 기사에 더 자세한 정황이 나오는데, 여러 가지 고고학적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다. 우선 1)연대상으로 몇백 년간은 온전한 토기나 유물들이 발굴되다 갑자기 특정 연대 이상으로는 죄다 파괴된 유물만 나온다는 점 2)넓은 지역에 걸쳐 특정한 원소와 녹아버린 석영 결정 등이 특정 연대 지층에서만 나온다는 점, 3)이 도시 근해에 있는 사해가 운석충돌의 결과로 끓어올라 이 지역을 소금밭으로 초토화시켜버린 정황과 그 이후로 600여년간 이 근방에서는 어떠한 농경의 흔적도 보이지 않는다는 점 등이 제시되고 있다. 이 당시 충돌한 운석 크기는 퉁구스카 대폭발에 필적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이만한 크기의 운석이 폭발해서 도시를 덮쳤다면 그야말로 하늘에서 유황불이 쏟아지는 광경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하지만, 주류 역사 학계는 이러한 주장을 완전히 반대한다. 행성 충돌 위험 및 소행성 충돌 회피 전문가인 물리학자 Mark Boslough는 공중 폭발이 Tell el-Hammam의 인간 정착지 파괴에 책임이 있다는 가설에 대해서 소셜 미디어와 출판물에서 지속적으로 비판했다. 그는 공중폭발이 성서에 나오는 도시인 소돔을 파괴했다는 주장에 사용된 성서적 무오성의 관점에 경고하고 비판하였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소돔과 고모라의 파괴 시기와 아브라함의 활동 시기를 떠나서 소돔과 고모라가 실존했다면, 사해 북부가 아니라 남부의 모압 평원에 위치했을 것이라고 보며, 아직 발견되지 않았거나, 밥 에드-드라와 누메이라가 소돔과 고모라와 동일한 도시였을 것으로 추정한다. 사해 남부의 고대 도시들 중 밥 에드-드라와 누메이라를 제외하고 거론되는 후보들 중 하나인 페이파(Feifa)는 청동기 시대가 아니라 철기 시대 유적임이 밝혀졌기에 사실상 현재 남은 후보는 밥 에드-드라와 누메이라가 유일하다. 밥 에드-드라와 누메이라를 포함한 사해 남부 고대 도시에 일생을 바친 학계 최고 권위자 중 한 명인 Kersel은 사피엔스 인류학 매거진에서 소돔과 고모라 전승이 기원전 9세기 유다 왕국의 사람들이 모압 평원의 폐허가 된 밥 에드-드라와 누메이라 도시들과 유골들, 그리고 유황 등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신화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제안하였다.

참고로, 밥 에드-드라 지역에서는 황과 천연 가스를 포함하는 역청 및 석유 광상이 발견되었는데, 한 이론은 소돔과 고모라 전승의 기원에 대해서 천연 가스 주머니가 도시의 화재를 초래했다고 제안한다. 그러나 현장에서 일했던 고고학자들은 그 정도의 대규모의 화재의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고, 도시의 거주민들이 갑작스럽게 도시를 버린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어떤 종류의 재앙도 발견하지 못했다.
 

 
최근 연구를 통해 모티프가 된 실제 장소로 비정되는 지역 인근의 호수(염호)에 과거에 운석이 떨어졌고 인근이 초토화되어 도시가 멸망하고 이후로 약 500여 년간 작물이 자라지 못하는 소금밭(황무지)이 되어버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소돔산의 소금기둥 '롯의 아내'

소돔산은 소금 덩어리로 이루어진 남북 11km, 너비 1.5~3km에 달하는 산맥 같은 소금산입니다.
 
다른 학자는 롯의 아내는 증발했다는 가설도 세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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