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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묵상

240927 77일째 Qt 제물을 드리는것

by one_soul 2024.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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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7

속건제물을 바칠 때의 규례
1“속건제사를 드리는 규례는 다음과 같다. 속건제사에 바칠 제물은 가장 거룩한 것이다. 2그 제물은 번제물을 잡는 바로 그 곳에서 잡아야 하고, 제사장은 그 피를 제단 둘레에 뿌려야 한다. 3제물에 붙어 있는 기름기는 모두 바쳐야 한다. 기름진 꼬리와, 내장 전체를 덮고 있는 기름기와, 4두 콩팥과, 거기에 덮여 있는 허리께의 기름기와, 콩팥을 떼어 낼 때에 함께 떼어 낸, 간을 덮고 있는 껍질을 모두 거두어서 바쳐야 한다. 5제사장은 이것들을 제단 위에 올려놓고, 주에게 살라 바치는 제사로 바쳐야 한다. 이것이 속건제사이다. 6제사장으로 임명받은 남자는 모두 그 제물을 먹을 수 있으나, 그것은 거룩한 곳에서만 먹어야 한다. 그 제물은 가장 거룩한 것이다. 7속건제물도 속죄제물과 같아서, 같은 규정을 이 두 제물에 함께 적용한다. 그 제물은 죄를 속하여 주는 제사장의 몫이다.”
번제와 곡식제에서 제사장이 받을 몫
8“어떤 사람의 번제를 맡아서 드린 제사장은, 번제물에서 벗겨 낸 가죽을 자기 몫으로 차지한다. 9화덕에서 구운 곡식제물이나, 솥이나 빵 굽는 판에서 만든 제물들은, 모두 그것을 제단에 바친 제사장의 몫이다. 10곡식제물은 모두, 기름에 반죽한 것이나 반죽하지 않은 것이나를 가릴 것 없이, 아론의 모든 아들이 똑같이 나누어서 가져야 한다.”
화목제
11“나 주에게 화목제사의 제물을 바칠 때의 규례는 다음과 같다. 12누구든지 감사의 뜻으로 화목제사를 드리려면, 누룩을 넣지 않고 기름으로 반죽하여 만든 과자와, 누룩을 넣지 않고 기름만 발라서 만든 과자와, 고운 밀가루를 기름으로 반죽하여 만든 과자를, 감사제사의 제물에다가 곁들여서 바쳐야 한다. 13감사의 뜻으로 드리는 화목제사의 제물에는, 누룩을 넣어 만든 빵도 곁들여서 바쳐야 한다. 14준비된 여러 가지 과자와 빵 가운데서 각각 한 개씩을, 주에게 높이 들어 올려 바쳐야 한다. 그렇게 바치고 나면, 그것들은 화목제사에서 피를 뿌린 제사장의 몫이 될 것이다. 15화목제사에서 감사제물로 바친 고기는, 그것을 바친 그 날로 먹어야 하고, 조금이라도 다음날 아침까지 남겨 두어서는 안 된다.
16그러나 그가 바치는 희생제물이 서약한 것을 지키려고 바치는 제물이거나, 그저 바치고 싶어서 스스로 바치는 제물이면, 그는 그 제물을 자기가 바친 그 날에 먹을 것이며, 먹고 남은 것이 있으면, 그 다음날까지 다 먹어야 한다. 17그러나 사흘째 되는 날까지도 그 희생제물의 고기가 남았으면, 그것은 불살라야 한다. 18그가 화목제물로 바친 희생제사의 고기 가운데서, 사흘째 되는 날까지 남은 것을 먹었으면, 나 주는 그것을 바친 사람을 기쁘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며, 그가 드린 제사가 그에게 아무런 효험도 나타내지 못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그런 행위는 역겨운 것이어서, 날 지난 제물을 먹는 사람은 벌을 받게 된다.
19어떤 것이든지, 불결한 것에 닿은 제물 고기는 먹지 못한다. 그것은 불에 태워야 한다. 깨끗하게 된 사람은 누구나 제물 고기를 먹을 수 있다. 20그렇지만 주에게 화목제물로 바친 희생제사의 고기를 불결한 상태에서 먹는 사람이 있으면, 그는 백성에게서 끊어지게 하여야 한다. 21그리고 어떤 사람이 모든 불결한 것, 곧 불결한 사람이나 불결한 짐승이나 어떤 불결한 물건에 닿고 나서, 주에게 화목제사로 바친 제물의 고기를 먹으면, 백성에게서 끊어지게 하여야 한다.”
피와 기름기는 먹지 못한다
22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3이스라엘 자손에게 다음과 같이 일러라.
너희는 소든지, 양이든지, 염소의 기름기는 어떤 것이든지 먹어서는 안 된다. 24저절로 죽은 동물의 기름기나 짐승에게 찢겨 죽은 것의 기름기는, 다른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 있으나, 어떠한 경우에도 너희가 먹어서는 안 된다. 25나 주에게 제물로 살라 바친 동물의 기름기를 먹는 사람은 누구든지 백성에게서 끊어지게 하여야 한다. 26그뿐만 아니라, 너희가 어느 곳에 살든지, 새의 피든지, 짐승의 피든지, 어떤 피든지 먹어서는 안 된다. 27어떤 피든지 피를 먹는 사람이 있으면, 백성에게서 끊어지게 하여야 한다.”
화목제에서 제사장이 받을 몫
28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9이스라엘 자손에게 다음과 같이 일러라.
나 주에게 화목제사의 제물을 바치려는 사람은 바칠 제물을 주에게로 가져 와야 한다. 그가 바칠 화목제물에서 30나 주에게 살라 바칠 제물을 자기 손으로 직접 가져 와야 한다. 제물의 가슴에 붙은 기름기와 가슴 고기를 가져 와야 한다. 그 가슴 고기는 흔들어서, 주 앞에 흔들어 바치는 제물로 바쳐야 한다. 31기름기는 제사장이 제단 위에다 놓고 불사른다. 그리고 가슴 고기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몫이 된다. 32너희가 바치는 화목제사의 제물 가운데서, 오른쪽 넓적다리를 높이 들어 올려 제사장의 몫으로 주어라. 33아론의 아들들 가운데서 화목제사에서 피와 기름기를 바친 제사장은 그 제물의 오른쪽 넓적다리를 자기 몫으로 차지한다. 34화목제사의 제물 가운데서, 너희가 주에게 흔들어 바친 가슴 고기와 들어 올려 바친 넓적다리를 나 주가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받아서, 그것들을 제사장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들이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영원히 받을 몫이다.”
맺는 말
(1)
35이것은 주님께 살라 바치는 제물 가운데서,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주님의 제사장으로 임명받은 날부터 받을 몫이다. 36주님께서는, 그들이 기름부음을 받아 임명되는 날부터 이것을 그들에게 주도록,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셨다. 이것은 그들이 대대로 영원히 지켜야 할 규례이다.
맺는 말
(2)
37이것은 번제와 곡식제와 속죄제와 속건제와 위임제와 화목제의 제물에 관한 규례이다. 38이 규례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시내 광야에서 주님께 제사를 드리라고 명하시던 날에, 주님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명하신 것이다.
 
 
 
 

Leviticus 7

The Guilt Offering
1“ ‘These are the regulations for the guilt offering, which is most holy: 2The guilt offering is to be slaughtered in the place where the burnt offering is slaughtered, and its blood is to be splashed against the sides of the altar. 3All its fat shall be offered: the fat tail and the fat that covers the internal organs, 4both kidneys with the fat on them near the loins, and the long lobe of the liver, which is to be removed with the kidneys. 5The priest shall burn them on the altar as a food offering presented to the Lord. It is a guilt offering. 6Any male in a priest’s family may eat it, but it must be eaten in the sanctuary area; it is most holy.
7“ ‘The same law applies to both the sin offering and the guilt offering: They belong to the priest who makes atonement with them. 8The priest who offers a burnt offering for anyone may keep its hide for himself. 9Every grain offering baked in an oven or cooked in a pan or on a griddle belongs to the priest who offers it, 10and every grain offering, whether mixed with olive oil or dry, belongs equally to all the sons of Aaron.
The Fellowship Offering
11“ ‘These are the regulations for the fellowship offering anyone may present to the Lord:
12“ ‘If they offer it as an expression of thankfulness, then along with this thank offering they are to offer thick loaves made without yeast and with olive oil mixed in, thin loaves made without yeast and brushed with oil, and thick loaves of the finest flour well-kneaded and with oil mixed in. 13Along with their fellowship offering of thanksgiving they are to present an offering with thick loaves of bread made with yeast. 14They are to bring one of each kind as an offering, a contribution to the Lord; it belongs to the priest who splashes the blood of the fellowship offering against the altar. 15The meat of their fellowship offering of thanksgiving must be eaten on the day it is offered; they must leave none of it till morning.
16“ ‘If, however, their offering is the result of a vow or is a freewill offering, the sacrifice shall be eaten on the day they offer it, but anything left over may be eaten on the next day. 17Any meat of the sacrifice left over till the third day must be burned up. 18If any meat of the fellowship offering is eaten on the third day, the one who offered it will not be accepted. It will not be reckoned to their credit, for it has become impure; the person who eats any of it will be held responsible.
19“ ‘Meat that touches anything ceremonially unclean must not be eaten; it must be burned up. As for other meat, anyone ceremonially clean may eat it. 20But if anyone who is unclean eats any meat of the fellowship offering belonging to the Lord, they must be cut off from their people. 21Anyone who touches something unclean—whether human uncleanness or an unclean animal or any unclean creature that moves along the ground—and then eats any of the meat of the fellowship offering belonging to the Lord must be cut off from their people.’ ”
Eating Fat and Blood Forbidden
22The Lord said to Moses, 23“Say to the Israelites: ‘Do not eat any of the fat of cattle, sheep or goats. 24The fat of an animal found dead or torn by wild animals may be used for any other purpose, but you must not eat it. 25Anyone who eats the fat of an animal from which a food offering may be presented to the Lord must be cut off from their people. 26And wherever you live, you must not eat the blood of any bird or animal. 27Anyone who eats blood must be cut off from their people.’ ”
The Priests’ Share
28The Lord said to Moses, 29“Say to the Israelites: ‘Anyone who brings a fellowship offering to the Lord is to bring part of it as their sacrifice to the Lord. 30With their own hands they are to present the food offering to the Lord; they are to bring the fat, together with the breast, and wave the breast before the Lord as a wave offering. 31The priest shall burn the fat on the altar, but the breast belongs to Aaron and his sons. 32You are to give the right thigh of your fellowship offerings to the priest as a contribution. 33The son of Aaron who offers the blood and the fat of the fellowship offering shall have the right thigh as his share. 34From the fellowship offerings of the Israelites, I have taken the breast that is waved and the thigh that is presented and have given them to Aaron the priest and his sons as their perpetual share from the Israelites.’ ”
35This is the portion of the food offerings presented to the Lord that were allotted to Aaron and his sons on the day they were presented to serve the Lord as priests. 36On the day they were anointed, the Lord commanded that the Israelites give this to them as their perpetual share for the generations to come.
37These, then, are the regulations for the burnt offering, the grain offering, the sin offering, the guilt offering, the ordination offering and the fellowship offering, 38which the Lord gave Moses at Mount Sinai in the Desert of Sinai on the day he commanded the Israelites to bring their offerings to the Lord.

 

 


레위기 7장 37절에서는 **다섯 가지의 제사**가 언급됩니다. 이 제사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간의 관계를 유지하고 회복하기 위한 중요한 의식이었습니다. 각각의 제사는 독특한 의미와 목적을 지니고 있으며, 그 역할과 절차도 다릅니다. 아래에서 이 다섯 가지 제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1. **번제 (Burnt Offering, עֹלָה - 올라)**

**번제**는 가장 일반적이고 중요한 제사로, 하나님께 드리는 헌신과 경배를 상징합니다. 제물은 전부 불태워져서 하나님께로 완전히 바쳐지며, 제물을 드리는 자가 자신의 모든 것을 하나님께 드린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 **목적**: 하나님께 온전히 헌신하며 그분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
- **제물**: 흠 없는 수소, 양, 염소, 또는 비둘기. 동물의 피를 제단 주위에 뿌리고, 제물은 완전히 태워서 연기로 하나님께 올립니다.
- **의미**: 번제는 **전체 헌신**을 상징하며, 죄 사함과 속죄를 위한 제사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제물이 완전히 타버리는 것은 인간의 헌신이 하나님께 완전히 드려짐을 의미합니다.

### 2. **소제 (Grain Offering, מִנְחָה - 민하)**

**소제**는 곡물로 드리는 제사로, 번제와 함께 또는 별도로 드릴 수 있습니다. 이 제사는 하나님께 대한 감사와 생계의 모든 부분이 하나님으로부터 왔음을 인정하는 행위입니다.

- **목적**: 농사나 노동의 결실을 하나님께 드리고, 그분의 공급에 감사함.
- **제물**: 고운 가루, 기름, 유향. 누룩을 넣지 않은 빵, 또는 굽지 않은 곡물 등이 사용되었고, 제단에 일부를 태워 하나님께 바쳤습니다.
- **의미**: 하나님께서 주신 **양식과 생명의 공급**에 감사하는 제사. 소제는 인간의 **노동의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는 행위로,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공급하신다는 감사의 표현입니다.

### 3. **속죄제 (Sin Offering, חַטָּאת - 하타트)**

**속죄제**는 죄를 지었을 때 죄를 속하기 위해 드리는 제사입니다. 의도치 않은 죄나 부정함이 있을 때, 이를 깨끗이 하기 위한 제사입니다. 이 제사를 통해 죄를 사함받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 **목적**: 죄를 사함받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함.
- **제물**: 죄의 정도와 사람의 신분에 따라 제물의 종류가 달랐습니다. 보통 수소, 염소, 양, 비둘기 등이 사용되었습니다. 제물의 피는 성소와 제단에 뿌려졌으며, 나머지 제물은 제사장이 먹거나 불태웠습니다.
- **의미**: 죄에 대한 **속죄**와 깨끗함을 얻기 위한 제사.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죄에 대한 책임을 짐으로써 용서를 받습니다.

### 4. **속건제 (Guilt Offering, אָשָׁם - 아샴)**

**속건제**는 주로 **도덕적 또는 법적 잘못**을 저지른 경우 드리는 제사로, 잘못에 대한 보상과 속죄의 의미를 가집니다. 특히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쳤거나, 성물에 대한 잘못을 저질렀을 때 사용되었습니다.

- **목적**: 하나님께 대한 불경이나,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힌 죄에 대한 보상과 속죄.
- **제물**: 흠 없는 숫양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죄의 성격에 따라 추가적인 배상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 **의미**: 속건제는 **회복과 보상**을 중요하게 다룹니다. 잘못에 대한 보상금이 함께 지불되며, 하나님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의 회복도 강조됩니다.

### 5. **화목제 (Peace Offering, שֶׁלֶם - 셜렘)**

**화목제**는 하나님과의 평화와 화목을 기념하고 감사하는 제사로, 제물을 제단에 바치고 남은 일부를 제사장과 드린 자가 함께 먹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제사는 공동체적 성격을 가지며, 감사, 서원, 자원제의 세 가지 형태로 드려졌습니다.

- **목적**: 하나님과의 화평을 기념하고, 그분의 은혜와 축복에 감사함.
- **제물**: 흠 없는 소, 양, 염소 등. 제물의 피는 제단에 뿌리고, 지방은 태워 하나님께 바치며, 나머지는 제사장과 드린 자가 함께 나누어 먹습니다.
- **의미**: 화목제는 **감사와 화목**을 상징하며, 하나님과 사람, 그리고 이웃과의 관계를 기념하는 제사입니다. 이는 하나님과의 평화로운 관계를 나타내며, 제사를 드린 자가 공동체와 함께 축복을 나누는 장면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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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레위기 7장 37절에서 언급된 다섯 가지 제사는 각각 다른 목적과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사함, 감사, 헌신, 회복** 등을 표현하는 중요한 제사였습니다.

1. **번제**: 온전한 헌신과 하나님께 대한 경배.
2. **소제**: 하나님의 공급에 대한 감사.
3. **속죄제**: 죄를 속하고 용서를 구하는 제사.
4. **속건제**: 잘못된 행위에 대한 보상과 속죄.
5. **화목제**: 하나님과의 화목과 감사의 기념.

이 제사들은 단순한 의식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회복하는 중요한 신앙적 행위였습니다.

 

 

 

현대에도 제사가 살아남아서 계속 드릴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 동물단체에서 들고 일어났을까? 왜냐하면 불쌍한 동물들이 희생되어야 하니까 말이다. 그 많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들 모여서 자신들의 죄를 위해서 동물들을 대신 바치는데 사람들의 시선이 곱지않았을것 같다. 

 

게다가 이스라엘 사람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도 그다지 좋지 않다. 그들은 모범적이지 않으며, 오히려 나쁘게 행동하고 있다.

 

히틀러가 유대인들을 학살한것은 누가봐도 일어나서는 안될 일이었다지만, 히틀러도 뭐라고 하던데... 유대인들에 대한 원한이 있었다고 했었나? 유대인들은 이전부터 고리대금업으로 돈을 크게 벌었고 그것이 그다지 눈에 좋지 못하게 보였다고도 하는것 같다. 사실 성경에서는 고리대금업을 금지하는것 같은데.... 잘 모르니까 chatGTP에 찾아보도록 하겠다

 

성경에 따르면, 고리대금업은 엄격하게 제한되었습니다. 특히 **이스라엘 공동체 내에서** 이자(고리)를 받는 행위는 금지되었는데, 이는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형평성과 정의를 지키기 위한 규정이었습니다. 성경에서 고리대금업과 관련된 중요한 구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이스라엘 백성끼리 이자를 받지 말라는 규정**
- **출애굽기 22:25**: "네가 만일 내 백성 중 가난한 자에게 돈을 빌려 주거든 그에게 채권자 같이 하지 말며 이자를 받지 말지니라."
- **레위기 25:35-37**: "네 형제가 가난하게 되어 네 곁에서 빈손이 되거든 너는 그를 도와 거류민이나 동거인 같이 함께 생활하게 하되, 너는 그에게 이자를 받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여 네 형제로 너와 함께 생활하게 할 것이며, 너는 그에게 이자를 위하여 돈을 구워주지 말고 이익을 위하여 네 양식을 꾸어주지 말라."

이 구절들은 **이스라엘 공동체 내에서 이자를 받는 행위를 금지**하며, 가난한 사람을 돕는 것은 **순수한 마음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합니다.

### 2. **이방인들에게는 이자를 받을 수 있음**
- **신명기 23:19-20**: "네가 네 형제에게 이자를 받지 말지니 곧 돈의 이자, 식물의 이자, 네가 이자 받을 모든 것의 이자를 받지 말 것이라. 타국인에게는 네가 이자를 받아도 되거니와 네 형제에게는 이자를 받지 말라."

이 규정에 따르면, **이스라엘 백성들끼리**는 이자를 받을 수 없지만, **이방인들에게는 이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는 유대인들 사이에서의 형평성과 상호부조를 강조하는 반면, 외부인들과의 경제적 관계에서는 상업적인 이득을 허용한 것입니다.

### 3. **유대인들의 고리대금업 역사적 배경**
역사적으로 **유대인들이 고리대금업으로 돈을 많이 벌었다**는 이야기는 중세 유럽에서의 사회적 맥락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여러 직업 선택이 제한되었고, 기독교인들은 교회의 가르침에 따라 고리대금업을 금지당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타국인들에게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구약의 규정**에 근거해 고리대금업에 종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금융업에 종사하면서 상당한 재정적 성공을 거두었지만, 이는 또한 유대인들에 대한 편견과 적대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습니다.

### 결론
성경은 이스라엘 백성들끼리 고리대금을 금지했으며, 이는 공동체 내에서의 정의와 상호부조를 중시한 규정입니다. 그러나 이방인에게는 고리대금을 허용했고, 이 규정이 중세 유럽에서 유대인들이 금융업에 종사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제공합니다.

 

아... 이방인들에게는 고리대금이 가능했다고 한다. 하필이면 그게 가능해서.... 이스라엘 사람들에 대한 인식이 더 안좋아진것 같다. 

뭐 나는 잘 모르겠다. 사람의 생계라는것에 대해서 함부로 뭐라 할 수가 없으니 말이다.

 

여하튼 레위기... 약간 뭔가 규례같은것이 계속 나오는데, 나는 교훈이 있는 이야기를 더 좋아한다. 

 

여하튼

 

하나님께서 제사를 5가지 알려주신듯 한데 현대에는 이것이 다 사라지고 기도 중심으로 옮겨갔다고 하니까... 

유대인들은 대체로 어떻게 기도를 하는가 찾아봐야겠다.

 

유대인들은 대체로 어떤 기도를 하는지 예시를 들어서 알려줘

유대인들은 다양한 기도와 전통적인 예식을 통해 하나님과 소통하며, 일상적인 삶에서 영성을 유지합니다. 이 기도들은 개인적이거나 공동체에서 함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성경**과 **유대 전통**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다음은 유대인들이 자주 하는 중요한 기도의 예시들입니다:

### 1. **쉐마 기도 (Shema Yisrael)**
가장 중요한 유대인 기도 중 하나로, 유일신 신앙을 선언하는 구절입니다. 유대인들은 매일 아침과 저녁에 이 기도를 암송하며,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명령을 따르겠다는 다짐을 합니다.

- **기도문**:  
  "שְׁמַע יִשְׂרָאֵל, ה' אֱלֹהֵינוּ, ה' אֶחָד"  
  "Shema Yisrael, Adonai Eloheinu, Adonai Echad"  
  **번역**: "들으라, 이스라엘아! 주 우리의 하나님은 오직 하나이시니 주만을 섬기라." (신명기 6:4)

이 기도는 하나님의 유일성과 이스라엘 민족의 언약적 관계를 강조하며, 유대인들의 신앙의 중심에 있습니다.

### 2. **아미다 기도 (Amidah)**
아미다는 "서서 드리는 기도"라는 뜻으로, 유대인들이 **매일 세 번** (아침, 오후, 저녁)에 드리는 중요한 기도입니다. 이 기도는 18개의 축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찬양, 감사, 간구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기도문**:  
  "Blessed are You, Lord our God and God of our ancestors, God of Abraham, God of Isaac, and God of Jacob, the great, mighty and awesome God, God supreme..."
  (하나님께서 우리의 조상들과 함께 하셨음을 기억하며 그분의 권능을 찬양하는 내용)

아미다는 개인적 기도와 공동체 기도의 중심이 되는 중요한 예식입니다.

### 3. **모드 아니 기도 (Modeh Ani)**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드리는 짧은 감사 기도입니다. 유대인들은 매일 아침 눈을 뜨면 첫 번째로 이 기도를 암송하여 하나님께서 새로운 하루를 허락하신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합니다.

- **기도문**:  
  "Modeh Ani Lefanecha Melech Chai Vekayam Shehechezarta Bi Nishmati Bechemla, Raba Emunatecha"  
  **번역**: "살아계시고 영원하신 왕이여, 당신께서 나에게 자비로 나의 영혼을 다시 돌려주심에 감사하나이다. 당신의 신실함은 위대합니다."

### 4. **카디쉬 기도 (Kaddish)**
카디쉬는 **죽은 자를 위한 기도**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사실 카디쉬는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고 찬양하는 기도입니다. 이 기도는 유대인 장례식에서 많이 낭송되며, 유대 공동체의 여러 종교 의식에서 사용됩니다.

- **기도문**:  
  "Yitgadal v'yitkadash sh'mei raba..."  
  **번역**: "크고 거룩하신 하나님의 이름이 높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기도는 죽은 자를 기억하는 한편, 하나님의 영광과 세상의 완전한 구속을 기대하는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 5. **비르카트 하마존 (Birkat Hamazon)**
식사를 마친 후에 드리는 감사 기도입니다. 특히 빵을 포함한 식사 후에 이 기도를 드리며, 하나님께서 제공해주신 음식에 대해 감사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기도문**:  
  "Blessed are You, Lord our God, King of the universe, who nourishes the entire world with goodness, grace, kindness, and mercy."

음식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마음을 전하는 이 기도는 유대인들의 일상생활에 깊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 6. **샤바트 기도 (Shabbat Prayers)**
매주 금요일 저녁부터 토요일 해질녘까지 지키는 **안식일(샤바트)** 동안, 유대인들은 특별한 기도를 드립니다. 샤바트 저녁에는 **샬롬 알레이헴(Shalom Aleichem)**이라는 기도로 샤바트를 맞이하며, 하나님의 평화가 가정에 임하기를 기원합니다.

- **기도문**:  
  "Shalom Aleichem Malachei Hasharet..."  
  **번역**: "평안이 있기를, 봉사하는 천사들, 지극히 높으신 왕의 천사들이여..."

샤바트 동안 가족과 함께하는 기도와 찬양은 안식과 평화를 상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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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론
유대인들은 매일의 삶 속에서 다양한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하며, 신앙적인 규율을 지켜나갑니다. 이 기도들은 개인적인 감사와 찬양, 공동체의 축복, 그리고 일상의 중요성을 되새기게 해주며, 기도는 유대교 신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평범한 유대인들도 이렇게 기도를 많이해?

평범한 유대인들도 다양한 기도를 드리지만, 기도의 양과 빈도는 개인의 신앙 수준과 공동체의 관습에 따라 다릅니다. 유대교 안에서도 **정통파(Orthodox), 보수파(Conservative), 개혁파(Reform)** 등 다양한 신앙 전통이 있기 때문에, 각 전통에 따라 기도를 얼마나 엄격하게 실천하는지도 차이가 납니다.

### 1. **정통파 유대인들 (Orthodox Jews)**
정통파 유대인들은 성경과 탈무드의 가르침을 매우 엄격하게 따르며, 매일 여러 번 기도를 드립니다. 그들은:
- **하루 3번**의 기도(아침, 오후, 저녁)를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 기도 시간 외에도 식사 후에 드리는 **비르카트 하마존** 같은 감사 기도도 매우 중요한 의식으로 여기며 매일 실천합니다.
- 중요한 유대교 절기와 샤바트(안식일)에도 특별한 기도를 드리며, 이때는 가족과 함께 기도와 축복을 나눕니다.

### 2. **보수파 유대인들 (Conservative Jews)**
보수파 유대인들은 전통을 중요시하지만, 현대 생활과의 조화를 추구합니다. 이들은:
- **하루 3번 기도**의 전통을 존중하지만, 일상 속에서 모두 지키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특별한 날(샤바트나 절기)에는 기도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며, 공동체 예배에 참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기도의 양은 정통파보다는 줄어들 수 있지만, 의식의 중요성은 여전히 강조됩니다.

### 3. **개혁파 유대인들 (Reform Jews)**
개혁파 유대인들은 신앙을 더욱 자유롭게 실천하며, 개인적인 해석을 중시합니다. 이들은:
- 기도의 빈도와 형식이 매우 다양하며, **개인의 선택**에 따라 달라집니다.
- 전통적인 기도를 모두 지키지 않더라도, 자신의 방식으로 신앙을 실천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 기도보다는 **윤리적 삶**과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아, 전통적인 의식을 덜 중요시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유대인들의 기도 생활
평범한 유대인들도 자신의 신앙에 따라 기도 생활을 조정합니다. 많은 유대인들이 특정 절기(예: 유대인 신년, 욤 키푸르 등)에는 특별한 기도를 드리거나, 샤바트 동안은 기도를 더 많이 실천합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바쁜 일상이나 환경에 따라 기도를 다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개인의 신앙에 따라 기도 빈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결론
모든 유대인들이 매일 엄격하게 많은 기도를 드리지는 않지만, 기도는 여전히 유대교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도의 빈도와 형식은 개인의 신앙 전통과 생활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현대 신앙이 있는 비율은 어떻게 돼? 유대인들 중, 그러니까 이스라엘인들 중에서?

현대 이스라엘에서 유대인들 중 신앙을 유지하는 비율은 다양하며, 신앙의 수준과 관행은 여러 그룹으로 나뉩니다. 이스라엘 인구조사나 설문조사에 따르면, 유대인들은 크게 다음과 같은 4개의 주요 집단으로 분류됩니다.

### 1. **하레디(초정통파, Haredi)**
   - **비율**: 약 12-13%
   - **특징**: 하레디 유대인들은 유대교의 전통적 가르침과 율법을 엄격하게 지키며, 기도와 종교 의식을 매우 중요시합니다. 일상생활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유대교 율법을 따르며, 많은 이들이 성경 공부와 기도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합니다.

### 2. **다티(종교적 시온주의자, Dati)**
   - **비율**: 약 10-15%
   - **특징**: 이들은 종교와 현대 국가의 균형을 추구하는 종교적 유대인들입니다. 정기적으로 기도하고, 샤바트와 절기를 지키며, 현대 사회에서도 신앙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종교적 생활과 세속적 직업을 함께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3. **마스오티(전통주의자, Masorti)**
   - **비율**: 약 30-35%
   - **특징**: 마스오티는 유대교의 전통을 중요시하지만, 율법을 덜 엄격하게 지킵니다. 이들은 종교적 행사나 절기 동안에는 기도하고 전통을 따르지만, 일상생활에서는 세속적인 요소를 더 많이 받아들이며, 율법에 대해 상대적으로 유연한 태도를 보입니다.

### 4. **힐로니(세속적 유대인, Hiloni)**
   - **비율**: 약 40-45%
   - **특징**: 힐로니 유대인들은 종교적 의식을 거의 지키지 않는 세속적인 유대인들입니다. 이들은 종교보다는 문화적 유대인 정체성을 더 강조하며, 국가적 행사나 전통적 관습을 사회적, 역사적 의미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중요한 유대교 명절이나 관습에 참여할 수는 있습니다.

### 종교적 생활에 대한 인식
- 이스라엘 사회에서 종교와 세속성은 중요한 문화적 이슈이며, 개인마다 종교에 대한 관여도와 실천 정도는 다릅니다. 정통파와 세속적인 유대인들 간의 종교적 차이는 정치적,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종교적인 의무를 얼마나 지키느냐에 따라 신앙심이 측정됩니다.
  
### 결론
이스라엘 유대인들 중에서 **종교적으로 엄격하게 신앙을 유지하는 사람들은 약 25%** (하레디와 다티), **전통을 존중하지만 덜 엄격한 사람들은 약 30-35%**, **세속적인 사람들은 약 40-45%**로 분류됩니다.

 

 

그러니까 하나님을 더이상 믿지 않는 이스라엘 유대인들이 힐로니야?

네, 맞아요. **힐로니(Hiloni)**는 **세속적 유대인**을 의미하며, 이들은 전통적인 종교적 율법을 따르지 않고 유대교에 대한 신앙보다는 **문화적 정체성**을 더 중시합니다. 힐로니 유대인들은 종교적 의식이나 율법을 거의 지키지 않으며, 이스라엘 사회에서 종교와는 거리를 두고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힐로니 유대인들이 아예 하나님을 믿지 않는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일부는 여전히 문화적 유산이나 상징으로 유대교를 받아들이지만, 종교적 신앙이나 의무에 크게 얽매이지 않거나 무신론적인 경향을 띠기도 합니다. 이들은 중요한 명절이나 국가적 행사에 참여하더라도 **종교적인 이유보다는 사회적·문화적인 이유**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힐로니의 특징
- **신앙**: 일부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유지하지만, 종교적 실천은 거의 없거나 제한적입니다. 많은 힐로니들은 **무신론자** 또는 **불가지론자**로서 자신을 정의하기도 합니다.
- **유대교 율법**: 유대교 율법(할라카)을 엄격하게 따르지 않으며, 일상 생활에서 종교적 규제를 받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 **정체성**: 유대교적 정체성보다는 **이스라엘인**으로서의 민족적, 국가적 정체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힐로니**는 **유대교 신앙보다는 세속적인 생활을 중시**하는 현대적 유대인 집단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유대인들에 대해서 좀 알아보게 된 것 같다.

 

그냥 목사님께서 말씀하시길, 역사적인 문제도 신학자들이 지켜보는 것이라고 한다

역사도 어떤 하나님의 뜻이 어려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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