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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묵상

98일째 QT 민수기 1장 병적 조사

by one_soul 2024.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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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

첫 번째 병적 조사
1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 땅에서 나온 지 이 년이 되던 해 둘째 달 초하루에, 주님께서 시내 광야의 회막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각 가문별, 가족별로 인구를 조사하여라. 남자의 경우는 그 머리 수대로 하나하나 모두 올려 명단을 만들어라. 3너는 아론과 함께, 이스라엘 사람 가운데서 스무 살이 넘어 군대에 입대할 수 있는 남자들을, 모두 각 부대별로 세어라. 4각 지파에서 한 사람씩, 곧 한 가족에서 지도자가 한 사람씩 나오게 하여 너희를 돕게 하여라. 5다음은 너희 곁에 서서 너희를 도울 사람들의 이름이다.”
르우벤 지파에서는 스데울의 아들 엘리술이요,
6 시므온 지파에서는 수리삿대의 아들 슬루미엘이요,
7 유다 지파에서는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요,
8 잇사갈 지파에서는 수알의 아들 느다넬이요,
9 스불론 지파에서는 헬론의 아들 엘리압이요,
10 요셉의 아들들 가운데, 에브라임 지파에서는 암미훗의 아들 엘리사마요, 므낫세 지파에서는 브다술의 아들 가말리엘이요,
11 베냐민 지파에서는 기드오니의 아들 아비단이요,
12  지파에서는 암미삿대의 아들 아히에셀이요,
13 아셀 지파에서는 오그란의 아들 바기엘이요,
14  지파에서는 르우엘의 아들 엘리아삽이요,
15 납달리 지파에서는 에난의 아들 아히라이다.”
16이들은 회중이 추대하여, 조상 때부터 내려온 각 지파의 지도자가 된 사람들이다. 이 사람들이 바로 이스라엘 군대 각 부대의 지휘관이다.
17 모세 아론은 임명받은 이 사람들을 거느리고 18둘째 달 초하루에 전체 회중을 불러모았다. 회중들은 모두 가문별, 가족별로 등록하였다. 스무 살이 넘은 남자는, 모두 그 머리 수대로 하나하나 명단에 올렸다. 19이것은 주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한 것이다. 모세 시내 광야에서 그들의 수를 세었다.
20 이스라엘의 맏아들 르우벤의 자손 가운데서, 군대에 입대할 수 있는, 스무 살이 넘은 모든 남자를, 각각 가문별, 가족별로, 그 머리 수대로, 하나하나 명단에 올렸다. 21르우벤 지파에서 등록된 사람의 수는 사만 육천오백 명이다.
22 시므온의 자손 가운데서, 군대에 입대할 수 있는, 스무 살이 넘은 모든 남자를, 각각 가문별, 가족별로, 그 머리 수대로, 하나하나 명단에 올렸다. 23시므온 지파에서 등록된 사람의 수는 오만 구천삼백 명이다.
24 의 자손 가운데서, 군대에 입대할 수 있는, 스무 살이 넘은 모든 남자를, 각각 가문별, 가족별로 명단에 올렸다. 25 지파에서 등록된 사람의 수는 사만 오천육백오십 명이다.
26 유다의 자손 가운데서, 군대에 입대할 수 있는, 스무 살이 넘은 모든 남자를, 각각 가문별, 가족별로 명단에 올렸다. 27유다 지파에서 등록된 사람의 수는 칠만 사천육백 명이다.
28 잇사갈의 자손 가운데서, 군대에 입대할 수 있는, 스무 살이 넘은 모든 남자를, 각각 가문별, 가족별로 명단에 올렸다. 29잇사갈 지파에서 등록된 사람의 수는 오만 사천사백 명이다.
30 스불론의 자손 가운데서, 군대에 입대할 수 있는, 스무 살이 넘은 모든 남자를, 각각 가문별, 가족별로 명단에 올렸다. 31스불론 지파에서 등록된 사람의 수는 오만 칠천사백 명이다.
32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의 자손 가운데서, 군대에 입대할 수 있는, 스무 살이 넘은 모든 남자를, 각각 가문별 가족별로 명단에 올렸다. 33에브라임 지파에서 등록된 사람의 수는 사만 오백 명이다.
34 므낫세의 자손 가운데서, 군대에 입대할 수 있는, 스무 살이 넘은 모든 남자를, 각각 가문별, 가족별로 명단에 올렸다. 35므낫세 지파에서 등록된 사람의 수는 삼만 이천이백 명이다.
36 베냐민의 자손 가운데서, 군대에 입대할 수 있는, 스무 살이 넘은 모든 남자를, 각각 가문별, 가족별로 명단에 올렸다. 37베냐민 지파에서 등록된 사람의 수는 삼만 오천사백 명이다.
38 의 자손 가운데서, 군대에 입대할 수 있는, 스무 살이 넘은 모든 남자를, 각각 가문별, 가족별로 명단에 올렸다. 39 지파에서 등록된 사람의 수는 육만 이천칠백 명이다.
40 아셀의 자손 가운데서, 군대에 입대할 수 있는, 스무 살이 넘은 모든 남자를, 각각 가문별, 가족별로 명단에 올렸다. 41아셀 지파에서 등록된 사람의 수는 사만 천오백 명이다.
42 납달리의 자손 가운데서, 군대에 입대할 수 있는, 스무 살이 넘은 모든 남자를, 각각 가문별, 가족별로 명단에 올렸다. 43납달리 지파에서 등록된 사람의 수는 오만 삼천사백 명이다.
44이 사람들은, 모세 아론이, 각 집안에서 한 사람씩 뽑힌 이스라엘의 열두 지도자들과 함께 조사하여 등록시킨 사람들이다. 45이스라엘 군대에 입대할 수 있는, 스무 살이 넘은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각 집안별로 등록되었다. 46등록된 이들은 모두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이다. 47그러나 레위 사람은, 조상의 지파별로, 그들과 함께 등록되지 않았다.
레위 지파의 병역 면제
48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렇게 분부하여 이르셨다. 49레위 지파만은 인구조사에서 빼고 이스라엘 징집자 명단에 올리지 말아라. 50그 대신 너는 레위 사람을 시켜, 증거궤가 보관된 성막을 보살피게 하여라. 모든 기구와 그 안에 있는 모든 비품을 그들이 관리할 것이다. 그들은 성막을 옮기는 일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기구를 옮기는 일을 맡을 것이다. 그들은 성막을 돌보며, 성막 둘레에 진을 치고 살아야 한다. 51성막을 옮길 때마다 레위 사람이 그것을 거두어야 하고, 성막을 칠 때에는 레위 사람만이 그것을 세워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거기에 다가갔다가는 죽을 것이다. 52이스라엘 자손은 각기 부대별로, 각기 자기 진 안의 부대기를 중심으로 장막을 쳐야 한다. 53그러나 레위 사람은 증거궤가 보관된 성막 둘레에 진을 쳐서, 나의 진노가 이스라엘 자손의 회중에게 내리지 않게 해야 한다. 레위 사람은 증거궤가 보관된 성막을 보호할 임무를 맡는다.”
54 이스라엘 자손은, 주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다 그대로 하였다.
 
 
 
 

Numbers 1

The Census
1The Lord spoke to Moses in the tent of meeting in the Desert of Sinai on the first day of the second month of the second year after the Israelites came out of Egypt. He said: 2“Take a census of the whole Israelite community by their clans and families, listing every man by name, one by one. 3You and Aaron are to count according to their divisions all the men in Israel who are twenty years old or more and able to serve in the army. 4One man from each tribe, each of them the head of his family, is to help you. 5These are the names of the men who are to assist you:
from Reuben, Elizur son of Shedeur;
6from Simeon, Shelumiel son of Zurishaddai;
7from Judah, Nahshon son of Amminadab;
8from Issachar, Nethanel son of Zuar;
9from Zebulun, Eliab son of Helon;
10from the sons of Joseph:
from Ephraim, Elishama son of Ammihud;
from Manasseh, Gamaliel son of Pedahzur;
11from Benjamin, Abidan son of Gideoni;
12from Dan, Ahiezer son of Ammishaddai;
13from Asher, Pagiel son of Okran;
14from Gad, Eliasaph son of Deuel;
15from Naphtali, Ahira son of Enan.”
16These were the men appointed from the community, the leaders of their ancestral tribes. They were the heads of the clans of Israel.
17Moses and Aaron took these men whose names had been specified, 18and they called the whole community together on the first day of the second month. The people registered their ancestry by their clans and families, and the men twenty years old or more were listed by name, one by one, 19as the Lord commanded Moses. And so he counted them in the Desert of Sinai:
20From the descendants of Reuben the firstborn son of Israel:
All the men twenty years old or more who were able to serve in the army were listed by name, one by one, according to the records of their clans and families. 21The number from the tribe of Reuben was 46,500.
22From the descendants of Simeon:
All the men twenty years old or more who were able to serve in the army were counted and listed by name, one by one, according to the records of their clans and families. 23The number from the tribe of Simeon was 59,300.
24From the descendants of Gad:
All the men twenty years old or more who were able to serve in the army were listed by name, according to the records of their clans and families. 25The number from the tribe of Gad was 45,650.
26From the descendants of Judah:
All the men twenty years old or more who were able to serve in the army were listed by name, according to the records of their clans and families. 27The number from the tribe of Judah was 74,600.
28From the descendants of Issachar:
All the men twenty years old or more who were able to serve in the army were listed by name, according to the records of their clans and families. 29The number from the tribe of Issachar was 54,400.
30From the descendants of Zebulun:
All the men twenty years old or more who were able to serve in the army were listed by name, according to the records of their clans and families. 31The number from the tribe of Zebulun was 57,400.
32From the sons of Joseph:
From the descendants of Ephraim:
All the men twenty years old or more who were able to serve in the army were listed by name, according to the records of their clans and families. 33The number from the tribe of Ephraim was 40,500.
34From the descendants of Manasseh:
All the men twenty years old or more who were able to serve in the army were listed by name, according to the records of their clans and families. 35The number from the tribe of Manasseh was 32,200.
36From the descendants of Benjamin:
All the men twenty years old or more who were able to serve in the army were listed by name, according to the records of their clans and families. 37The number from the tribe of Benjamin was 35,400.
38From the descendants of Dan:
All the men twenty years old or more who were able to serve in the army were listed by name, according to the records of their clans and families. 39The number from the tribe of Dan was 62,700.
40From the descendants of Asher:
All the men twenty years old or more who were able to serve in the army were listed by name, according to the records of their clans and families. 41The number from the tribe of Asher was 41,500.
42From the descendants of Naphtali:
All the men twenty years old or more who were able to serve in the army were listed by name, according to the records of their clans and families. 43The number from the tribe of Naphtali was 53,400.
44These were the men counted by Moses and Aaron and the twelve leaders of Israel, each one representing his family. 45All the Israelites twenty years old or more who were able to serve in Israel’s army were counted according to their families. 46The total number was 603,550.
47The ancestral tribe of the Levites, however, was not counted along with the others. 48The Lord had said to Moses: 49“You must not count the tribe of Levi or include them in the census of the other Israelites. 50Instead, appoint the Levites to be in charge of the tabernacle of the covenant law—over all its furnishings and everything belonging to it. They are to carry the tabernacle and all its furnishings; they are to take care of it and encamp around it. 51Whenever the tabernacle is to move, the Levites are to take it down, and whenever the tabernacle is to be set up, the Levites shall do it. Anyone else who approaches it is to be put to death. 52The Israelites are to set up their tents by divisions, each of them in their own camp under their standard. 53The Levites, however, are to set up their tents around the tabernacle of the covenant law so that my wrath will not fall on the Israelite community. The Levites are to be responsible for the care of the tabernacle of the covenant law.”
54The Israelites did all this just as the Lord commanded Moses.

민수기 1장에서 병적조사를 한 이유

 

**민수기 1장에서 병적 조사를 한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으로 진군하기 위해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인구를 파악**하고, **부대 편성과 전쟁 준비**를 위해서였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약속의 땅인 가나안으로 인도하려고 하셨고, 그 과정에서 가나안 땅을 차지하기 위해 여러 민족들과 전쟁을 치러야 했습니다. 따라서 **20세 이상의 남성들** 중 전쟁에 나갈 수 있는 사람들을 조사하여 이스라엘 군대의 규모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또한, 이 조사는 **각 지파별 인구 분포와 규모**를 확인하는 의미도 있었고, 이후 성막을 둘러싼 진영 배치에 대한 질서와 구조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도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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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 **가나안 땅 정복을 위한 전투 준비**: 군사적으로 전쟁에 참여할 수 있는 남성 인구 파악.
* **지파별 인구 조사**: 지파의 규모와 분포를 통해 이스라엘 진영의 구조와 질서 확립.
* **성막 중심 진영 배치**: 성막을 중심으로 질서 있는 배치를 위한 기초 자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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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 추천 질문**

* [1] 민수기에서 병적 조사가 이루어진 다른 사례는 무엇인가요?
* [2]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 정복을 위해 전쟁을 준비한 과정이 궁금해요.
* [3] 각 지파별 인구수가 민수기에서 상징하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번호를 입력하거나, 계속해서 대화를 이어가시면 됩니다.

 

현대의 이스라엘 민족 인구수는 얼마정도돼?

 

2024년 기준으로 현대 이스라엘의 인구는 약 960만 명입니다. 이 중에서 약 74%가 유대인이며, 나머지는 아랍계와 다른 소수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대인 인구는 약 710만 명 정도이며, 이외의 아랍계 인구는 약 210만 명입니다.

이스라엘에는 다른 민족이나 다양한 종교를 가진 사람들도 함께 살고 있지만, 여전히 유대인이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 이스라엘은 다양한 이민자들을 받아들였기 때문에 전 세계에서 온 유대인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문화적인 특징이 두드러집니다.

 

 

아론이 레위 지파인가?

네, 맞습니다! 아론은 레위 지파에 속해 있습니다.

아론은 이스라엘의 12지파 중 하나인 레위 지파에서 태어났으며, 모세의 형제이기도 합니다. 모세와 아론은 모두 레위 지파 출신으로, 레위 지파는 이스라엘 민족의 성막과 제사를 담당하는 제사장 지파로 지정되었습니다. 아론은 특별히 최초의 대제사장으로 세워졌으며, 그 후손들이 제사장 직분을 이어갔습니다.

따라서 아론의 자손들은 대대로 이스라엘의 제사장이 되었고, 그들은 성막과 성전에서 제사를 드리며 하나님을 섬기는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는 레위 지파 중에서도 아론의 후손이 대제사장의 역할을 전담하게 된 것을 의미합니다.

 

성경에 나오는 선지자들도 다들 레위지파야?

아니요, 성경에 나오는 모든 선지자들이 레위 지파 출신은 아닙니다.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선택하여 메시지를 전하게 한 사람들로, 다양한 지파 출신이 있습니다. 레위 지파가 제사장 직분을 맡은 지파이긴 하지만, 선지자는 특정 지파에 한정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 사무엘: 레위 지파 출신입니다. 사무엘은 엘리 제사장 밑에서 성막에서 자라나며 하나님의 말씀을 받는 선지자가 되었고, 나중에 이스라엘의 사사이자 선지자가 되었습니다.
  • 엘리야와 엘리사: 어느 지파 출신인지는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레위 지파 출신이라는 언급은 없습니다.
  •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이들은 각각 유다 지파 또는 벤야민 지파 출신으로 추정됩니다.
  • 아모스: 남왕국 유다 출신으로, 텍코아라는 곳에서 목자와 뽕나무를 재배하던 사람이었지만,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북왕국 이스라엘에 예언을 전했습니다.

선지자의 직무는 제사장과 달리 특정 지파에 국한되지 않고 하나님이 임의로 부르신 사람들에게 주어진 역할이었기 때문에, 여러 지파에서 선지자가 나올 수 있었습니다.

 

현대의 레위지파 사람들은 뭘해?

현대의 레위 지파 후손들은 주로 이스라엘과 유대인 공동체에서 종교적 의무와 전통을 유지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레위 지파는 과거 성경 시대에는 성막과 성전에서 봉사하고 제사장 역할을 맡았지만, 성전이 파괴된 이후에는 그 역할이 크게 변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레위 지파의 후손들은 대부분 일반 유대인들과 비슷하게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지만, 유대교 전통에 따라 몇 가지 특별한 역할을 맡기도 합니다.

현대 레위 지파의 주요 역할

  1. 예배 의식에서의 역할: 유대교 전통에서 레위 지파 후손은 여전히 예배와 종교 의식에서 특별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예를 들어, 유대교 예배에서는 레위 지파 사람들에게 특별한 축복을 주거나 회중을 위한 노래와 기도를 맡기기도 합니다.
  2. 유대교 축복 의식 참여: 레위 지파는 유대교 예배에서 제사장 축복(비르카트 코하님)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축복은 코헨(제사장)의 후손들만 수행할 수 있지만, 레위 지파도 특별한 의식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3. 계보 관리: 레위 지파의 후손들은 자신들의 혈통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종종 계보를 기록해 유지합니다. 특히 코헨(대제사장 후손)과 구별하여 자신이 레위 지파임을 확인하고, 이를 종교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알리는 일이 있습니다.
  4. 성전 재건에 대한 준비: 일부 유대인 공동체에서는 언젠가 예루살렘 성전이 재건될 것을 대비하여 레위 지파의 전통을 연구하고 복원하려는 시도가 있습니다. 이들은 미래에 성전이 재건될 경우 레위 지파가 다시 성전 봉사를 담당할 수 있도록 훈련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직업

레위 지파 출신들도 대부분 현대 사회에서 다른 유대인들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직업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즉, 현대 레위 지파 사람들은 특별히 성전 봉사나 종교 의식에 국한된 삶을 살지 않고, 교육, 과학, 예술,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면서도 자신의 전통을 유지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헨이 확실히 대제사장 후손인가? 증거가 있어?

**코헨(Kohen)**은 이스라엘의 대제사장 아론의 후손으로 알려진 사람들을 가리키며, 유대교에서는 이들을 특별히 구별하여 대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까지 코헨이 정말 아론의 직계 후손인지 확실히 증명하기는 어렵습니다. 몇 가지 전통과 과학적 시도들이 있지만, 이를 절대적인 증거로 삼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1. 유대교 전통과 구전 계보

유대교 전통에서는 코헨 가문의 계보가 구전과 문서로 계속 이어져 왔다고 믿고 있습니다. 부모가 코헨인 남성은 자동으로 코헨이 되며, 자녀에게 코헨의 지위를 전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구전이나 문서 기록만으로는 고대 아론의 후손임을 증명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2. 유전학적 연구

최근 유전학적 연구가 코헨 가문이 공통된 유전적 특성을 가질 가능성을 일부 밝혀냈습니다. 특히 코헨으로 알려진 남성들의 Y 염색체를 분석했을 때, 많은 코헨들이 특정한 유전자 마커인 **"코헨 모달 해플로타입(CMH)"**을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마커는 대략 3,000년 전 공통 조상에서 유래했을 가능성을 시사하며, 이는 아론이 그 공통 조상일 수도 있음을 암시합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습니다:

  • 모든 코헨이 동일한 해플로타입을 가지는 것은 아님: 코헨 모달 해플로타입(CMH)이 모든 코헨들에게서 발견된 것은 아니며, 유대인 전체 인구에서도 발견될 수 있습니다.
  • CMH의 해석에 대한 논란: 일부 과학자들은 이 해플로타입이 아론과 관련되었음을 확신하기 어렵다고 주장합니다. 다른 고대 유대인 조상으로부터 유래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3. 종교적, 사회적 정체성

코헨은 유대교에서 종교적이고 사회적인 정체성으로 큰 의미를 지닙니다. 코헨의 전통은 수천 년간 유지되어 왔고, 그들만이 수행할 수 있는 제사장 축복과 같은 의식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유대인 사회에서는 코헨을 아론의 후손으로 여기는 신앙적, 문화적 의미가 크며, 유전학적 확증 여부와 상관없이 코헨으로 인정받는 전통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결론

과학적으로는 코헨이 아론의 후손임을 완벽하게 입증할 방법이 없지만, 전통적으로는 그 계보를 신뢰하며 유대 사회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부 유전학적 연구가 이를 뒷받침하려는 시도가 있지만, 결론을 내기에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코헨은 남자만 계승되나?

네, **코헨(Kohen)**의 지위는 유대교 전통에 따라 남성 후손에게만 계승됩니다. 코헨은 모세의 형제인 아론의 남성 후손들에게 제사장 지위가 이어져 내려오는 것으로, 여성에게는 코헨의 지위가 전해지지 않습니다.

이유와 계승 방식

  1. 부계(父系) 중심 계승: 코헨의 신분은 아버지로부터 아들로 이어지는 부계 중심으로 계승됩니다. 따라서 코헨 남성의 아들은 자동으로 코헨의 신분을 가지게 됩니다.
  2. 여성 코헨과 결혼한 자녀: 코헨 남성의 딸은 자신이 코헨으로서의 역할을 이어받지 않으며, 코헨 딸의 자녀는 그 아버지가 코헨이 아니라면 코헨 지위를 계승받지 않습니다. 즉, 코헨의 딸이 낳은 자녀는 아버지가 누구냐에 따라 지위를 받는지 결정되며, 아버지가 코헨이 아닌 경우 자녀에게 코헨의 신분이 전해지지 않습니다.
  3. 유대교 종교 규율: 유대교 전통에서는 성별에 따라 특정한 종교적 역할과 의무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코헨의 축복과 같은 제사장 역할은 코헨 남성에게만 부여되는 의무이자 특권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여성은 그 역할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외 사항

코헨의 딸들은 비록 코헨의 공식적인 신분은 아니지만, 코헨 집안의 일원으로서 특정한 명예와 전통을 공유합니다. 그러나 공식적인 종교적 의무나 코헨 지위는 계승받지 못하며, 제사장 역할을 수행할 수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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