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19
정결에 관한 규정
1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2“이것은 나 여호와가 명령하는 법의 규정이다. 너희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흠이나 결점이 없고 아직 멍에를 메어 보지 않은 붉은 암송아지 한 마리를 끌고 오게 하여
3그것을 제사장 엘르아살에게 주어라. 그 송아지는 진영 밖으로 끌고 가 그가 보는 데서 잡아야 한다.
4그런 다음 엘르아살은 손가락으로 그 피를 찍어 성막 정면을 향하여 일곱 번 뿌릴 것이며
5그 송아지는 그가 지켜 보는 가운데서 가죽과 고기와 피와 내장을 포함하여 고스란히 불사르게 하여라.
6그리고 제사장은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을 가져다가 송아지가 타고 있는 불 속에 던질 것이며
7그 후에 그의 옷을 빨고 목욕을 해야 한다. 그런 다음에는 그가 진영에 들어갈 수 있으나 저녁까지는 부정할 것이다.
8그 송아지를 불사르는 사람도 그의 옷을 빨고 목욕을 해야 한다. 그러나 그도 저녁까지는 부정할 것이다.
9그리고 의식상 깨끗한 자가 그 송아지의 재를 거두어 진영 밖 깨끗한 곳에 둘 것이며 이 재는 그 곳에 두었다가 이스라엘 백성이 부정을 없애는 물을 만드는 데 사용하도록 하라. 이것은 죄를 씻기 위해서이다.
10그 암송아지 재를 거둔 자도 옷을 빨아야 한다. 그러나 그도 저녁까지는 부정할 것이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과 그들 가운데 사는 외국인이 영원히 지켜야 할 규정이다.
11“누구든지 사람의 시체를 만진 자는 7일 동안 부정할 것이다.
12그러므로 그는 시체를 만진 지 3일째 되는 날과 7일째 되는 날에 정결하게 하는 그 물로 자신을 깨끗이 해야 한다. 그러면 그가 깨끗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가 3일째 되는 날과 7일째 되는 날에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는 깨끗해지지 않을 것이다.
13누구든지 시체를 만지고 자신을 깨끗하게 하지 않는 사람은 나 여호와의 성막을 더럽히는 자이므로 그 사람은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서 제거되어야 한다. 그것은 그가 정결하게 하는 물을 자기 몸에 뿌리지 않아서 깨끗해지지 못하고 그 부정이 그대로 있기 때문이다.
14“천막 안에서 사람이 죽을 때 그 천막에 들어가는 사람과 그 천막 안에 있는 사람은 7일 동안 부정할 것이며
15그 천막 안의 뚜껑을 덮어 놓지 않은 모든 그릇도 부정할 것이다.
16만일 들에서 어떤 사람이 전쟁에 죽은 사람이나 자연사 한 사람의 시체를 만지면 7일 동안 부정할 것이며 또 사람의 뼈나 무덤을 만진 자도 7일 동안 부정할 것이다.
17“부정한 사람을 다시 깨끗하게 하려면 불에 태운 그 붉은 암송아지의 재를 가져다가 그릇에 담고 거기에 샘물을 부어라.
18그리고 의식상 깨끗한 사람이 우슬초를 가지고 그 물을 찍어 천막과 그 안에 있는 모든 물건과 거기에 있다가 부정하게 된 사람에게 뿌리고 또 사람의 뼈나 시체나 무덤을 만진 사람에게 뿌려야 한다.
193일째 되는 날과 7일째 되는 날에 깨끗한 사람이 그 물을 부정한 사람에게 뿌려 7일째 되는 날에 그를 깨끗하게 할 것이며 그 사람은 자기 옷을 빨고 목욕을 해야 한다. 그러면 그 날 저녁에 그가 깨끗해질 것이다.
20“그러나 부정하면서도 자신을 깨끗하게 하지 않는 자는 백성 가운데서 제거될 것이다. 이것은 그가 나 여호와의 성소를 더럽혔기 때문이다. 정결하게 하는 물을 그에게 뿌리지 않았으므로 그 부정이 그대로 있다.
21이것은 너희가 영원히 지켜야 할 규정이다. 그리고 그 물을 뿌린 사람도 그 후에 자기 옷을 빨아야 한다. 누구든지 그 물을 만지는 사람은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22또 그 부정한 사람이 만지는 것은 무엇이든지 부정할 것이며 부정한 사람이 만진 것을 만지는 자도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Numbers 19
The Water of Cleansing
1The Lord said to Moses and Aaron: 2“This is a requirement of the law that the Lord has commanded: Tell the Israelites to bring you a red heifer without defect or blemish and that has never been under a yoke. 3Give it to Eleazar the priest; it is to be taken outside the camp and slaughtered in his presence. 4Then Eleazar the priest is to take some of its blood on his finger and sprinkle it seven times toward the front of the tent of meeting. 5While he watches, the heifer is to be burned—its hide, flesh, blood and intestines. 6The priest is to take some cedar wood, hyssop and scarlet wool and throw them onto the burning heifer. 7After that, the priest must wash his clothes and bathe himself with water. He may then come into the camp, but he will be ceremonially unclean till evening. 8The man who burns it must also wash his clothes and bathe with water, and he too will be unclean till evening.
9“A man who is clean shall gather up the ashes of the heifer and put them in a ceremonially clean place outside the camp. They are to be kept by the Israelite community for use in the water of cleansing; it is for purification from sin. 10The man who gathers up the ashes of the heifer must also wash his clothes, and he too will be unclean till evening. This will be a lasting ordinance both for the Israelites and for the foreigners residing among them.
11“Whoever touches a human corpse will be unclean for seven days. 12They must purify themselves with the water on the third day and on the seventh day; then they will be clean. But if they do not purify themselves on the third and seventh days, they will not be clean. 13If they fail to purify themselves after touching a human corpse, they defile the Lord’s tabernacle. They must be cut off from Israel. Because the water of cleansing has not been sprinkled on them, they are unclean; their uncleanness remains on them.
14“This is the law that applies when a person dies in a tent: Anyone who enters the tent and anyone who is in it will be unclean for seven days, 15and every open container without a lid fastened on it will be unclean.
16“Anyone out in the open who touches someone who has been killed with a sword or someone who has died a natural death, or anyone who touches a human bone or a grave, will be unclean for seven days.
17“For the unclean person, put some ashes from the burned purification offering into a jar and pour fresh water over them. 18Then a man who is ceremonially clean is to take some hyssop, dip it in the water and sprinkle the tent and all the furnishings and the people who were there. He must also sprinkle anyone who has touched a human bone or a grave or anyone who has been killed or anyone who has died a natural death. 19The man who is clean is to sprinkle those who are unclean on the third and seventh days, and on the seventh day he is to purify them. Those who are being cleansed must wash their clothes and bathe with water, and that evening they will be clean. 20But if those who are unclean do not purify themselves, they must be cut off from the community, because they have defiled the sanctuary of the Lord. The water of cleansing has not been sprinkled on them, and they are unclean. 21This is a lasting ordinance for them.
“The man who sprinkles the water of cleansing must also wash his clothes, and anyone who touches the water of cleansing will be unclean till evening. 22Anything that an unclean person touches becomes unclean, and anyone who touches it becomes unclean till evening.”
이번 장에 대해서는 그다지 비판할점이나 궁금한점이 없는것 같다. 예전에 이, 시체를 만지면 부정하다라는 것에 대해서 찾아봤었는데, 과학적인 이유가 있다고 한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긴 한데, 시체를 만지면 세균이 옮을 수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시체가 만약 전염병으로 죽은 사람일경우에는 전염병도 옮을 수 있다. 시체를 부검하는 부검사들은 이러한 병균이 옮게 하지않도록 하기 위해 완전무장을 하고 부검에 들어간다고도 한다.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은 알게모르게 시체를 만지면 무언가가 옮을 수 있고 병에 걸릴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부정함'의 증거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그러나,
우리의 성경은 사실 '과학'에 근거하고 있지는 않을것이다. 그냥 시체를 만진 사람이 부정하다고 하나님께서 정하셨으면 그것이 과학적인 이유로 인한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것을 부정하다고 하셨기 때문에 부정한 것이다. 이것은 어느정도 오컬트적인 부분이 있다. 신비주의 같은것 말이다.
사람들이 시체를 보고 부정하고 더럽다 라고도 생각했었을 수도 있겠다. 시체를 보면 무섭고, 꺼려지는게 우리의 생물학적 본능이기도 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부정하다고 하셨다면 그것은 신비주의적인 면에서의 '부정함'이다.
송아지의 재가 부정한것도 신비주의적인 면에서의 부정함이다. 사실 내가 신비주의 용어 뜻을 잘 알지는 못해서 남발하고 있는것이긴 한데, 대충 이런 류의 것을 신비주의라고 나는 생각하고 있다. 오컬트계에서 4원소 중 불이 '의지'를 뜻한다는것. 물은 '감정'을 뜻한다는것. .. 이런식으로 과학적으로 볼때에는 아무것도 아닌 그냥 물질에다가 어떤 신비한 힘이 어려있다고 생각하는것을 신비주의라고 나는 생각하고 있다. 시체도 사실 과학적으로 보면 그냥 시체일뿐이다. 부정하진 않다. 더러울수는 있어도. 부정함의 뜻은 하나님께 다가갈 수 없음의 뜻이라고도 배웠다. 시체를 만진 사람도 부정하다고 하는데 사실 그 사람은 더럽지는 않다. 그러나 '부정하다'라고 한다.
나는 사실 구약에 오컬트적인 요소가 많다고 생각된다.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들에게 신비한것들을 가르쳐주신것이다. 무엇이 성스럽고 무엇이 더러운가. ...
현대 사회에서는 유물론자들이 많아지고 과학도 발전함에 따라서 신앙적인것, 미신적인것 같은것들이 많이 약해진것 같다.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신을 믿지 않는다고 한다. 혹여 신을 믿는다고 해도 그것을 그다지 드러내진 않는데 그러면 공격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에는 좀 다양성을 인정하는 추세라서 뭐 믿든 안믿든 상관은 없는데, 종교를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도 많은것 같다. 과학자란 본래 과학적인 사고를 해야하는 사람이고 신이라는 초자연적인 요소는 믿지 않아야한다... 라고 말하는 사람도 봤다. 여하튼 그런식으로 초자연적인것들에 대한 믿음이 거의 없어진 현대라고 생각된다. 오직 좀 어딘가 '이상한'데 홀린것 같은 사람들... 이나 초자연적인것에 좀 관심을 가진달까. 예컨대 나같은 사람.....ㅋㅋ...
여하튼 근데 나는 사람들이 초자연적인것에 다시 관심을 가지면 오히려 좋을 수도 있다고 보는것이, 그냥 과학만 존재하는 세상... 에서는 사람들이 불행하기 쉽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특히 인생의 목적을 잃은 사람들에게.
그래서 무언가 명확히 이건 더러우니 피해라... 라고 직접 하나님께서 가르쳐주시는 구약의 시대가 훨씬 삶에 믿음과 비전이 생겼으리라 생각된다. 심지어 어떤면에서는 부럽기도 하고 말이다. 직접 기적을 체험할 수 있었던 시대. 왜 현대사회에서는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걸까. 왜 하나님께서는 그런 초자연적인 힘을 닫아버린걸까?
나는 생각해본다. 성경이 진실이라면 초자연적인 힘은 분명히 존재한다. 그런데 인간이 그것을 잃어버린게 아닐까. 어딘가에서는 해리포터처럼 정말로 마법사의 사회가 존재하고 마법을 사용하고 있지 않을까. 물론 하나님께서는 마법을 금하셨지만, 성경을 읽어보니까 사회적인 맥락에서 쓰인 규율도 있다. 그러니 마법도 어쩌면 현대에서는 허용되는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