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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묵상

118일째 QT 민수기 24장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발람

by one_soul 2024.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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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24

1-2발람은 자기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축복하는 것이 여호와를 기쁘게 하 는 것인 줄을 알고 이번에는 전과 같이 여호와를 만나러 가지도 않고 곧장 광야 쪽으로 눈길을 돌려 이스라엘 백성이 각 지파별로 진을 치고 있는 것을 바라다보았다.
3바로 그때 하나님의 영이 그를 사로잡았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읊었다.
“브올의 아들 발람이 말하며
눈이 열린 자가 말하노라.
4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전능하신 하나님의 환상을 보는 자,
엎드렸으나 눈이 열린 자가
말하노라.
5야곱이여,
네 천막이 아름답구나.
이스라엘이여,
네 거처가 정말 훌륭하구나.
6그 천막들이 펼쳐져 있는 모습이
골짜기 같고 강변의 동산 같으며
여호와께서 심으신 침향목 같고
물가에 심겨진 백향목 같구나.
7그들에게는 물이 풍성할 것이며
그 자손들은 크게 번성하리라.
그들의 왕이 아각보다 위대하니
그 나라가 왕성하리라.
8“하나님이 그들을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어
그들을 위해 들소처럼 싸우시니
그들이 대적하는 나라들을 삼키고
원수들의 뼈를 꺾으며
화살을 쏘아
그들의 심장을 꿰뚫는구나.
9그들이 힘 센 사자와 같으니
잠을 잔들 깨울 자 누구랴?
이스라엘아, 너를 축복하는 자마다
복을 받을 것이요
너를 저주하는 자마다
저주를 받으리라.”
10그러자 발락은 몹시 화가 나서 손바닥을 치며 발람에게 말하였다. “내 원수를 저주하라고 내가 당신을 불러왔는데 오히려 당신은 그들을 세 번씩이나 축복하였소.
11당장 집으로 돌아가시오. 내가 당신에게 큰 사례를 하려고 하였으나 여호와가 당신을 막아 그것을 받지 못하게 하였소!”
12-13그때 발람이 대답하였다. “당신이 금 은 보화가 가득한 궁전을 나에게 준다고 해도 나는 여호와의 명령을 어기고 아무것도 내 마음대로 할 수 없으며 여호와께서 나에게 말씀하시는 것만 말할 것이라고 당신이 보낸 사람들에게 내가 말하지 않았습니까?
14이제 나는 내 백성에게 돌아가겠습니다. 그러나 떠나기 전에 앞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당신의 백성에게 행할 일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발람의 넷째 예언
15그러고서 그는 이렇게 예언하였다.
“브올의 아들 발람이 말하며
눈이 열린 자가 말하노라.
16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가 말하며
가장 높으신 분에게서
지식을 얻는 자,
전능하신 하나님의 환상을 보는 자,
엎드렸으나 눈이 열린 자가
말하노라.
17“내가 이스라엘의 먼 미래를
바라보노라.
야곱에게서 한 별이 나오며
이스라엘에서 한 왕이 일어나
모압 백성을 칠 것이며
셋의 자손들을 멸망시키리라.
18이스라엘은 에돔을 정복하고
세일을 정복하여 계속 승리하리라.
19이스라엘이 그 원수들을 짓밟고
살아 남은 자들을 전멸시키리라.”
20그리고 발람은 아말렉 사람들을 바라보며 예언하였다.
“아말렉은 모든 민족들 가운데
으뜸이나 끝내는 멸망하리라.”
21그러고서 그는 켄족을 바라보며 이렇게 예언하였다.
“네가 사는 곳이 안전하며
절벽 위의 보금자리와 같구나.
22그러나 너 켄족은 망하여
앗시리아의 포로가 되리라.”
23그런 다음에 그는 다시 예언하였다.
“하나님이 이 일을 행하실 때
살 자가 누구랴?
24 키프러스 해안에서
침략자들이 배를 타고 와
앗시리아와 에벨을 정복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도 멸망하리라.”
25그 후에 발람과 발락은 각자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Numbers 24

1Now when Balaam saw that it pleased the Lord to bless Israel, he did not resort to divination as at other times, but turned his face toward the wilderness. 2When Balaam looked out and saw Israel encamped tribe by tribe, the Spirit of God came on him 3and he spoke his message:
“The prophecy of Balaam son of Beor,
the prophecy of one whose eye sees clearly,
4the prophecy of one who hears the words of God,
who sees a vision from the Almighty,
who falls prostrate, and whose eyes are opened:
5“How beautiful are your tents, Jacob,
your dwelling places, Israel!
6“Like valleys they spread out,
like gardens beside a river,
like aloes planted by the Lord,
like cedars beside the waters.
7Water will flow from their buckets;
their seed will have abundant water.
“Their king will be greater than Agag;
their kingdom will be exalted.
8“God brought them out of Egypt;
they have the strength of a wild ox.
They devour hostile nations
and break their bones in pieces;
with their arrows they pierce them.
9Like a lion they crouch and lie down,
like a lioness—who dares to rouse them?
“May those who bless you be blessed
and those who curse you be cursed!”
10Then Balak’s anger burned against Balaam. He struck his hands together and said to him, “I summoned you to curse my enemies, but you have blessed them these three times. 11Now leave at once and go home! I said I would reward you handsomely, but the Lord has kept you from being rewarded.”
12Balaam answered Balak, “Did I not tell the messengers you sent me, 13‘Even if Balak gave me all the silver and gold in his palace, I could not do anything of my own accord, good or bad, to go beyond the command of the Lord—and I must say only what the Lord says’? 14Now I am going back to my people, but come, let me warn you of what this people will do to your people in days to come.”
Balaam’s Fourth Message
15Then he spoke his message:
“The prophecy of Balaam son of Beor,
the prophecy of one whose eye sees clearly,
16the prophecy of one who hears the words of God,
who has knowledge from the Most High,
who sees a vision from the Almighty,
who falls prostrate, and whose eyes are opened:
17“I see him, but not now;
I behold him, but not near.
A star will come out of Jacob;
a scepter will rise out of Israel.
He will crush the foreheads of Moab,
the skulls of all the people of Sheth.
18Edom will be conquered;
Seir, his enemy, will be conquered,
but Israel will grow strong.
19A ruler will come out of Jacob
and destroy the survivors of the city.”
Balaam’s Fifth Message
20Then Balaam saw Amalek and spoke his message:
“Amalek was first among the nations,
but their end will be utter destruction.”
Balaam’s Sixth Message
21Then he saw the Kenites and spoke his message:
“Your dwelling place is secure,
your nest is set in a rock;
22yet you Kenites will be destroyed
when Ashur takes you captive.”
Balaam’s Seventh Message
23Then he spoke his message:
“Alas! Who can live when God does this?
24Ships will come from the shores of Cyprus;
they will subdue Ashur and Eber,
but they too will come to ruin.”
25Then Balaam got up and returned home, and Balak went his own way.
 

 

민수기 24장에 나오는 발람의 예언은 여러 상징적이고 예언적인 메시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성경학자들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곤 합니다. 주요 예언들은 이스라엘의 승리와 번영, 그리고 특정 민족들에 대한 심판과 몰락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런 예언들은 당시의 역사적 사건들과 미래에 대한 메시아적 희망을 함께 담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주요 예언 내용과 성취 여부

  1. 이스라엘의 승리와 번영 (민수기 24:5-9)
    • 발람은 이스라엘을 "시냇가의 나무와 같은 강한 민족"으로 묘사하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축복하시고 그들을 대적하는 자들을 저주하실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 이 예언은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정착하며 주변 민족들과 싸워 승리한 역사적 사건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 다만, 이스라엘이 이후의 역사 속에서 패배와 포로 생활을 겪은 것은 예언의 조건적 성격(순종 여부에 따라 달라짐) 때문이라고 해석됩니다.
  2. 별과 지팡이의 출현 (민수기 24:17)
    •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규가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리라"는 메시아적 예언으로 해석됩니다.
    • 기독교에서는 이 예언이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고 봅니다. 특히 동방 박사들이 베들레헴에서 별을 보고 예수님의 탄생을 알았다는 신약의 기록과 연결됩니다.
    • 유대교에서도 메시아를 기대하는 중요한 예언으로 간주합니다.
  3. 주변 민족들의 멸망 (민수기 24:18-24)
    • 발람은 에돔, 세일, 아말렉, 그 외 여러 민족들의 패망을 예언합니다.
    • 역사적으로 이 민족들은 이스라엘과의 전쟁이나 제국들의 침략으로 인해 몰락하거나 사라졌습니다.
    •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이 예언들이 완전히 성취된 것이 아니라 상징적이거나 종말론적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성취에 대한 신학적 관점

  • 기독교 관점: 이 예언들은 부분적으로 구약의 역사 속에서 성취되었지만, 최종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으로 완성될 것이라고 봅니다. 특히 메시아적 예언은 예수님을 통해 성취되었다고 해석됩니다.
  • 유대교 관점: 유대교에서는 일부 예언이 역사 속에서 성취되었지만, 메시아가 올 때 최종적으로 완성될 것으로 봅니다.
  • 역사적 관점: 일부 예언은 발람 시대의 맥락에서 상징적으로 이해되며, 실제로 역사적 사건들에 영향을 미쳤다고 봅니다.

결론

발람의 예언 중 일부는 이미 성취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 메시아와 관련된 예언이나 종말적 승리의 부분은 현재도 성취 과정에 있다는 신학적 해석이 많습니다. 이런 예언들은 단순히 당시의 역사적 사건만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장차 이루어질 하나님의 계획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이해됩니다.

 

다만, 이스라엘이 이후의 역사 속에서 패배와 포로 생활을 겪은 것은 예언의 조건적 성격(순종 여부에 따라 달라짐) 때문이라고 해석됩니다. --> 이거 말인데 최종적으로는 이스라엘이 복을 받을거라는 이야기일까? 현재 이스라엘의 상황은 악 그 자체잖아.

민수기 24장에서 발람의 예언은 이스라엘이 최종적으로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번영할 것이라는 약속을 담고 있지만, 이는 조건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해석됩니다. 성경 전체에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축복을 받기 위해서는 하나님께 대한 순종과 언약의 충실함이 필수적이라는 메시지가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이스라엘은 불순종으로 인해 패배와 고난을 겪는 과정을 반복해 왔습니다.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최종적 계획

  1. 성경적 관점에서의 복과 저주:
    • 신명기 28장 등에서 언급된 것처럼,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복을 받고 불순종하면 저주를 받을 것이라는 조건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 민수기 24장의 축복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 행할 때 이루어지는 약속으로 해석됩니다.
  2. 최종적인 복:
    • 구약 선지서들(예: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불순종으로 인한 심판과 더불어 최종적으로 회복될 것을 예언합니다.
      예를 들어, 에스겔 37장에서는 "마른 뼈들의 환상"을 통해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회복시키고 다시 살게 하실 것이라고 말합니다.
    • 신약에서는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졌다고 보고, 모든 민족(유대인과 이방인)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으로 확대됩니다.

현재 이스라엘의 상황과 연관성

  1. 현대 이스라엘과 성경적 이스라엘:
    • 현대의 국가 이스라엘은 정치적, 군사적 갈등 속에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팔레스타인 문제 등으로 인해 국제적으로 "악"으로 묘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 하지만 성경에서 말하는 "이스라엘"은 현대 국가 이스라엘과 동일시되기보다는, 하나님의 언약을 지키는 신앙 공동체(유대인과 기독교 신자 모두 포함)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2. 영적인 이스라엘의 개념:
    • 신약 성경에서는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들이 "영적인 이스라엘"로 간주됩니다(예: 갈라디아서 6:16). 따라서 성경적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민족적, 정치적 이스라엘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를 지키는 신앙 공동체입니다.

결론: 하나님의 복은 결국 회복과 구원을 목표로 한다

이스라엘의 역사와 현재 상황이 복잡하고 때로는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성경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완성될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이스라엘의 불순종과 실패는 경고와 교훈으로 작용하지만,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의지는 최종적으로 그들을 회복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현대 이스라엘이 처한 상황은 성경 예언의 일부로 해석될 수 있으나, 성경이 강조하는 것은 정치적 이스라엘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 전체와의 관계 회복입니다.

 

 

 

 

 

사실, 나는 성경을 한 사람의 인생과 관련해서 생각해보고는 한다. 창세기부근이 어린시절의 이야기이고 그 이후는 청소년, 그 이후는 청년, 그 이후는 장년, 뭐 이런식으로

 

그리고 이스라엘의 역사를 볼때, 정말 훌륭하지 못하구나. 모범이 되지 못하구나 늘 생각한다. 성경의 인물들도 뭔가 뛰어난 자는 드문것 같다. 인격적으로 미성숙하고 하나님을 배신하기도 하고.

 

그러나 하나님은 '아버지'같이 이스라엘을 혼을 내시고 다시 일으키시고 계속해서 자신을 좇으라고 이야기하신다고 생각된다. 하나님은 그리고 '결국' 이스라엘을 버리지 않으신다.

 

어렸을때 전도사님이었나. 누군가가 '하나님은 한번 잡은 손을 절대 놓지 않으신다'라는 이야기를 하셨다. 그러나 나는 그냥 소문으로 어떤 사람이 갑자기 신천지로 빠졌다더라, 혹은 신앙을 잃어서 교회에 더이상 나오지 않는다더라. 어떤 사람이 우울증에 걸리고서는 하나님이 자신을 배신했다고 주장하고있다더라 그런 이야기들을 들었다. 그런 이야기들을 들으면 하나님이 어떤 사람들은 버리시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그러나 이런 경우도 있을법은 하다. 애초에 처음부터 그들은 하나님의 손을 잡은적이 없다고 말이다. 하나님과 연결되었느냐 연결되지 않았느냐는 사실 '보이지 않는것'들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사실 실제로 하나님과 연결된 사람도 자신이 하나님과 연결되었는지에 대해서는 확신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건 내가 아직 성령님과 확실히 연결되지 않아서 그런것 같고, 목사님들이나 여타 성령을 강하게 체험하신분들, 신실하신분들은 어떨지 모르겠다. 

 

여하튼 하나님은 정말 아버지로서 우리 인류를 대하고 계신다는것. .. 

자애로운 왕. 성경 전체의 역사에서 볼때에 하나님께서는 생명책에 적어놓은 사람들을 끝까지 돌보실것이다.

 

그러나 다만... 그 생명책에 적힌사람은 소수라는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나머지 사람들을 다 지옥으로 보낼것인가. 그런 생각을 하면 두려워진다. 사실 내가 좋아하는 분들 중에 교회를 다니지 않는분들도 많은데, 그들이 지옥으로 간다면 내가 천국에서 행복할 수 있을까? 친한 친구가 지옥에 있는데 내가 천국에서 행복할 수 있을까 싶은것이다.

소수만이 천국으로 들어간다. .. . 왠지 그것은 슬픈일인것 같다. 차라리 환생 시스템이 낫다. 그러나 나는 한번의 생으로 족하다는 느낌도 든다. 너무 고통스러웠기 때문이다. 환생 시스템이 있다면, 죄인들에게 계속해서 기회를 줄 수 있겠지만.. 불교에서는 윤회에서 벗어나는 조건이 매우 까다롭다. 그렇다면 기독교도 만약 환생을 받아들여야한다면 천국에 가는 조건이 까다로워야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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