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4
두 번째 돌판
(신 10:1-5)
1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돌판 두 개를 처음 것과 같이 깎아라. 그러면, 네가 깨뜨려 버린 처음 돌판 위에 쓴 그 말을, 내가 새 돌판에 다시 새겨 주겠다. 2너는 그것을 내일 아침까지 준비해서, 아침에 일찍 시내 산으로 올라와서, 이 산 꼭대기에서 나를 기다리고 서 있거라. 3그러나 아무도 너와 함께 올라와서는 안 된다. 이 산의 어디에도 사람이 보여서는 안 된다. 산기슭에서 양과 소에게 풀을 뜯기고 있어도 안 된다.” 4모세는 주님께서 그에게 명하신 대로, 돌판 두 개를 처음 것과 같이 깎았다. 이튿날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그는 두 돌판을 손에 들고 시내 산으로 올라갔다. 5그 때에 주님께서 구름에 싸여 내려오셔서, 그와 함께 거기에 서서, 거룩한 이름 ‘주’를 선포하셨다. 6주님께서 모세의 앞으로 지나가시면서 선포하셨다. “주, 나 주는 자비롭고 은혜로우며, 노하기를 더디하고, 한결같은 사랑과 진실이 풍성한 하나님이다. 7수천 대에 이르기까지, 한결같은 사랑을 베풀며, 악과 허물과 죄를 용서하는 하나님이다. 그러나 나는 죄를 벌하지 않은 채 그냥 넘기지는 아니한다. 아버지가 죄를 지으면, 본인에게 뿐만 아니라 삼사 대 자손에게까지 벌을 내린다.” 8모세가 급히 땅에 엎드려서 경배하며 9아뢰었다. “주님, 주님께서 저에게 은총을 베푸시는 것이 사실이면, 주님께서는 우리와 함께 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 백성이 고집이 센 백성인 것은 사실이나, 주님께서 우리의 악과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 우리를 주님의 소유로 삼아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시 언약을 맺으시다
(출 23:14-19; 신 7:1-5; 16:1-7)
10주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이제 너희와 언약을 세운다. 내가 너희 모든 백성 앞에서, 이 세상 어느 민족들 가운데서도 이루어진 적이 없는 놀라운 일을 하여 보일 것이다. 너희 주변에 사는 모든 백성이, 나 주가 너희에게 하여 주는 그 일이 얼마나 두려운 일인지를 보게 될 것이다. 11너희는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것을 삼가 지키도록 하여라. 내가 이제 너희 앞에서 아모리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을 쫓아내겠다. 12너희는 삼가, 너희가 들어가는 땅에 사는 사람들과 언약을 세우지 않도록 하여라. 그들과 언약을 세우면, 그것이 너희에게 올무가 될 것이다. 13그러니 너희는 그들의 제단을 허물고, 그들의 석상을 부수고, 그들의 아세라 목상을 찍어 버려라.
14너희는 다른 신에게 절을 하여서는 안 된다. 나 주는 ‘질투’라는 이름을 가진, 질투하는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15너희는 그 땅에 사는 사람들과 언약을 세우지 말아라. 언약이라도 세웠다가, 그들이 자기들의 신들을 음란하게 따르며, 그 신들에게 제사를 드리면서 너희를 초대하면, 너희가 그 초대를 거절하지 못하고, 그리로 가서, 그 제물을 먹지 않겠느냐? 16또 너희가 너희 아들들을 그들의 딸들과 결혼시키면, 그들의 딸들은 저희 신들을 음란하게 따르면서, 너희의 아들들을 꾀어, 자기들처럼 음란하게 그 신들을 따르게 만들 것이다.
17너희는 신상을 부어 만들지 못한다.
18너희는 무교절을 지켜야 한다. 내가 너희에게 명한 대로, 아빕월의 정해진 때에, 이레 동안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어라. 이것은 너희가 아빕월에 이집트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19태를 처음 열고 나온 것은 모두 나의 것이다. 너희 집짐승 가운데 처음 난 수컷은, 소의 맏배이든지 양의 맏배이든지, 모두 나의 것이다. 20나귀의 맏배는 어린 양을 대신 바쳐서 대속하게 해야 한다. 그렇게 대속하지 않으려거든, 그 목을 부러뜨려야 한다. 너희 아들들 가운데 맏아들도 모두 대속해야 한다. 그리고 아무도 내 앞에 빈 손으로 나와서는 안 된다.
21너희는 엿새 동안 일을 하고, 이렛날에는 쉬어야 한다. 밭갈이 하는 철이나 거두어들이는 철에도 쉬어야 한다.
22너희는 밀을 처음 거두어들일 때에는 칠칠절을 지키고, 한 해가 끝날 때에는 수장절을 지켜야 한다.
23너희 가운데 남자들은 모두 한 해에 세 번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주 앞에 나와야 한다. 24내가 뭇 민족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고, 너희의 영토를 넓혀 주겠다. 너희가 한 해에 세 번 주 너희의 하나님을 뵈려고 올라올 때에, 아무도 너희의 땅을 점령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25너희는 나에게 바치는 희생제물의 피를 누룩 넣은 빵과 함께 바치지 말아라. 유월절 제물은 이튿날 아침까지 남겨 두어서는 안 된다.
26너희는 너희 땅에서 난 첫 열매 가운데서 제일 좋은 것을 주 너희의 하나님의 집으로 가져 오너라.
너희는 새끼 염소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아서는 안 된다.”
27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 말을 기록하여라. 내가 이 말을 기초로 해서, 너와 이스라엘과 언약을 세웠기 때문이다.” 28모세는 거기서 주님과 함께 밤낮 사십 일을 지내면서, 빵도 먹지 않고, 물도 마시지 않고, 언약의 말씀 곧 십계명을 판에 기록하였다.
모세가 시내 산에서 내려오다
29 모세가 두 증거판을 손에 들고 시내 산에서 내려왔다. 그가 산에서 내려올 때에, 그의 얼굴에서는 빛이 났다. 주님과 함께 말씀을 나누었으므로 얼굴에서 그렇게 빛이 났으나, 모세 자신은 전혀 알지 못하였다. 30아론과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이 모세를 보니, 모세 얼굴의 살결이 빛나고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그에게로 가까이 가기를 두려워하였으나, 31모세가 그들을 부르자, 아론과 회중의 지도자들이 모두 그에게로 가까이 갔다. 모세가 먼저 그들에게 말을 거니, 32그 때에야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그에게로 가까이 갔다. 모세는, 주님께서 시내 산에서 자기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그들에게 명하였다. 33모세는, 그들에게 하던 말을 다 마치자, 자기의 얼굴을 수건으로 가렸다. 34그러나 모세는, 주님 앞으로 들어가서 주님과 함께 말할 때에는 수건을 벗고, 나올 때까지는 쓰지 않았다. 나와서 주님께서 명하신 것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 때에는, 35이스라엘 자손이 자기의 얼굴에서 빛이 나는 것을 보게 되므로, 모세는 주님과 함께 이야기하러 들어갈 때까지는 다시 자기의 얼굴을 수건으로 가렸다.
Exodus 34
The New Stone Tablets
1The Lord said to Moses, “Chisel out two stone tablets like the first ones, and I will write on them the words that were on the first tablets, which you broke. 2Be ready in the morning, and then come up on Mount Sinai. Present yourself to me there on top of the mountain. 3No one is to come with you or be seen anywhere on the mountain; not even the flocks and herds may graze in front of the mountain.”
4So Moses chiseled out two stone tablets like the first ones and went up Mount Sinai early in the morning, as the Lord had commanded him; and he carried the two stone tablets in his hands. 5Then the Lord came down in the cloud and stood there with him and proclaimed his name, the Lord. 6And he passed in front of Moses, proclaiming, “The Lord, the Lord, the compassionate and gracious God, slow to anger, abounding in love and faithfulness, 7maintaining love to thousands, and forgiving wickedness, rebellion and sin. Yet he does not leave the guilty unpunished; he punishes the children and their children for the sin of the parents to the third and fourth generation.”
8Moses bowed to the ground at once and worshiped. 9“Lord,” he said, “if I have found favor in your eyes, then let the Lord go with us. Although this is a stiff-necked people, forgive our wickedness and our sin, and take us as your inheritance.”
10Then the Lord said: “I am making a covenant with you. Before all your people I will do wonders never before done in any nation in all the world. The people you live among will see how awesome is the work that I, the Lord, will do for you. 11Obey what I command you today. I will drive out before you the Amorites, Canaanites, Hittites, Perizzites, Hivites and Jebusites. 12Be careful not to make a treaty with those who live in the land where you are going, or they will be a snare among you. 13Break down their altars, smash their sacred stones and cut down their Asherah poles. 14Do not worship any other god, for the Lord, whose name is Jealous, is a jealous God.
15“Be careful not to make a treaty with those who live in the land; for when they prostitute themselves to their gods and sacrifice to them, they will invite you and you will eat their sacrifices. 16And when you choose some of their daughters as wives for your sons and those daughters prostitute themselves to their gods, they will lead your sons to do the same.
17“Do not make any idols.
18“Celebrate the Festival of Unleavened Bread. For seven days eat bread made without yeast, as I commanded you. Do this at the appointed time in the month of Aviv, for in that month you came out of Egypt.
19“The first offspring of every womb belongs to me, including all the firstborn males of your livestock, whether from herd or flock. 20Redeem the firstborn donkey with a lamb, but if you do not redeem it, break its neck. Redeem all your firstborn sons.
“No one is to appear before me empty-handed.
21“Six days you shall labor, but on the seventh day you shall rest; even during the plowing season and harvest you must rest.
22“Celebrate the Festival of Weeks with the firstfruits of the wheat harvest, and the Festival of Ingathering at the turn of the year. 23Three times a year all your men are to appear before the Sovereign Lord, the God of Israel. 24I will drive out nations before you and enlarge your territory, and no one will covet your land when you go up three times each year to appear before the Lord your God.
25“Do not offer the blood of a sacrifice to me along with anything containing yeast, and do not let any of the sacrifice from the Passover Festival remain until morning.
26“Bring the best of the firstfruits of your soil to the house of the Lord your God.
“Do not cook a young goat in its mother’s milk.”
27Then the Lord said to Moses, “Write down these words, for in accordance with these words I have made a covenant with you and with Israel.” 28Moses was there with the Lord forty days and forty nights without eating bread or drinking water. And he wrote on the tablets the words of the covenant—the Ten Commandments.
The Radiant Face of Moses
29When Moses came down from Mount Sinai with the two tablets of the covenant law in his hands, he was not aware that his face was radiant because he had spoken with the Lord. 30When Aaron and all the Israelites saw Moses, his face was radiant, and they were afraid to come near him. 31But Moses called to them; so Aaron and all the leaders of the community came back to him, and he spoke to them. 32Afterward all the Israelites came near him, and he gave them all the commands the Lord had given him on Mount Sinai.
33When Moses finished speaking to them, he put a veil over his face. 34But whenever he entered the Lord’s presence to speak with him, he removed the veil until he came out. And when he came out and told the Israelites what he had been commanded, 35they saw that his face was radiant. Then Moses would put the veil back over his face until he went in to speak with the L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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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의 죄가 자손에게 미칠것이다
출애굽기 34장 7절에서 "아버지가 죄를 지으면 삼사 대 자손에게까지 벌을 내린다"는 구절은 하나님의 정의와 공의에 대한 원칙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구절의 의미는 다소 복잡하며, 몇 가지 해석이 가능합니다.
### 1. **세대 간의 영향**
이 구절은 부모의 죄가 그들의 자손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개념을 나타냅니다. 특히, 부모의 죄악된 삶의 방식이나 잘못된 선택들이 자녀 세대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이러한 영향은 몇 세대에 걸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악한 행동을 일삼는다면, 그 자녀들도 그 영향 아래에서 자라날 가능성이 큽니다. 이 구절은 죄의 결과가 단지 개인에게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가족과 사회에까지 미칠 수 있음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 2. **죄의 연속성**
이 구절은 또한 죄가 세대를 통해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저지른 죄악이 자녀들에게 학습되고, 그들이 같은 잘못된 길을 따를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한 세대의 죄가 그 다음 세대에서도 반복될 경우, 그 죄악의 연속성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입니다.
### 3. **개인의 책임**
하지만 성경은 또한 개인의 책임에 대해 명확하게 언급합니다. **에스겔 18장 20절**에서는 “아들은 아버지의 죄악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는 각 개인이 자신의 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출애굽기의 구절이 세대 간의 죄의 반복성이나 결과에 대한 경고임을 보완해 줍니다.
### 4. **하나님의 자비와 공의의 균형**
출애굽기 34장 7절에서 하나님은 "수천 대에 이르기까지 인애를 베푸신다"고도 말씀하십니다. 이는 하나님이 죄에 대해 공의를 베푸시되, 그보다 훨씬 더 큰 자비와 은혜를 베푸신다는 의미입니다. 죄의 영향이 몇 세대에 미칠 수 있지만, 하나님의 자비는 수천 대에 이를 정도로 크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구절은 죄의 결과가 세대 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경고하지만, 동시에 하나님은 자비와 은혜를 통해 용서와 회복의 기회를 주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출애굽기 34장 7절과 에스겔 18장 20절은 서로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에 대한 **다른 측면**을 설명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두 구절 모두 각기 다른 상황에서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는 구절로, 이 둘은 함께 조화를 이룹니다.
1. **출애굽기 34:7** - 이 구절은 세대 간의 영향, 즉 부모의 죄악이 자손에게 미칠 수 있는 **결과적인 영향**에 대해 말합니다. 이는 죄의 사회적, 도덕적 영향이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경고합니다. 부모가 잘못된 길을 가면 그 자녀들도 그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죄의 결과가 그 가정이나 사회에 장기적으로 남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자동적으로 자녀가 부모의 죄에 대해 직접 책임을 진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2. **에스겔 18:20** - 이 구절은 **개인의 책임**을 강조합니다. 각 개인은 자신의 죄에 대한 책임을 지며, 자녀가 부모의 죄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하나님은 한 개인이 그의 부모의 죄 때문에 처벌받지 않음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자녀가 부모와 다르게 의롭게 살면, 그 자녀는 부모의 죄로 인해 형벌을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두 구절의 조화:
- **출애굽기**에서 말하는 세대 간의 영향은 부모의 죄가 자손에게 물리적, 사회적 또는 환경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악한 길을 걸으면 그 자녀가 악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가정 전체나 사회가 그로 인해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 **에스겔**은 각 개인이 자기의 도덕적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원칙을 강조합니다. 자녀는 부모의 죄로 인해 영적으로 처벌받지 않으며, 그 자신의 의로움이나 악함에 따라 심판을 받습니다.
따라서 **둘 다 맞습니다**. 부모의 죄가 자녀에게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각 개인은 자기 죄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원칙이 에스겔 18장에서 분명히 나타납니다.
출애굽기 20장 6절에서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구절은 하나님께 순종하고 경외하는 자에게 큰 축복을 약속하는 내용이지만, **자손이 그 축복을 받을 조건**은 그들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고, 계명을 지키는 데 달려 있습니다.
만약 어떤 자손이 매우 사악하게 살아간다면, 그들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복을 **스스로 거부**하는 것과 같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은 **조건적**으로 주어집니다. 부모나 조상이 하나님께 순종하고 축복을 받았더라도, 자손이 그와 반대로 불순종하고 악하게 행동하면, 그들은 그 축복을 유지하지 못할 것입니다.
### 관련 성경 원칙:
1. **개인 책임의 원칙** - 에스겔 18:20에서 **"아들은 아버지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요, 아버지도 아들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라. 의인의 공의도 자기에게로 돌아가고, 악인의 악도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라고 하여, 각 개인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진다고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2. **복의 조건성** - 하나님께서 천 대까지 복을 주신다는 약속은 그 후손들이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할 때 유효합니다. 즉, 조상에게 주어진 복은 자손들이 하나님의 길을 따르느냐에 따라 계속되거나 중단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사악한 자손은 복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들이 사악하게 행동하면, 조상의 복을 받았더라도 그 복은 그들의 불순종으로 인해 중단될 것입니다.
질투하시는 하나님
출애굽기 34장 14절에서 하나님께서 자신을 **"질투하는 하나님"**이라고 하신 것은 문자 그대로 인간이 느끼는 감정인 질투와는 다릅니다. 여기서 **질투**는 하나님이 그분과의 관계에서 요구하는 **절대적인 충성**과 **배타적 사랑**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 "질투하는" 하나님이라고 하신 이유는, 그분이 **절대적으로 신실한 관계**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이 다른 신들을 섬기거나 우상을 만들고 경배할 때 하나님과의 언약을 어기는 행위로 보며, 그것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강한 표현입니다.
### 구체적인 의미:
1. **하나님의 전적인 헌신 요구**: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과 언약을 맺으셨고, 이 관계는 마치 결혼과 같은 배타적인 관계로 묘사됩니다. 따라서 다른 신이나 우상 숭배는 하나님과의 이 언약을 배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질투"는 이 언약 관계에서 **온전한 충성**을 요구하는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냅니다.
2. **배타적인 사랑**: 하나님은 그분을 따르는 자들이 온전히 하나님을 사랑하고 신뢰하기를 원하시며, **다른 어떤 것도 그 사랑과 충성심을 나누지 않기를** 바라십니다. 이 "질투"는 그들이 우상을 섬기며 하나님을 배신할 때 느끼시는 아픔을 표현하는 강한 비유적 표현입니다.
3. **우상 숭배에 대한 경고**: 하나님은 그분 외에 다른 신을 섬기는 것을 용납하지 않으신다는 뜻으로, 백성들이 **우상 숭배로 인해 영적으로 타락**하지 않도록 강하게 경고하신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질투는 **그분의 사랑의 열정**을 표현하는 것이며, 백성들이 우상을 섬기지 않고 그분께만 헌신하길 바라는 하나님의 의지를 나타냅니다. 하나님은 인간과의 관계에서 **절대적인 충성**을 요구하시며, 이를 통해 인간에게 **최고의 선**을 주시고자 합니다.
성경을 문자 그대로 읽으면 사실 상충되는것들이 존재하게 된다. 위에서처럼 어디서는 아버지의 죄가 자식에게 내려가지 않을거라 하고, 어디서는 아버지의 죄가 그 후손의 후손에게까지 전달될거라고 한다.
사실 어렸을때의 나는 이런것에 혼란을 느꼈고 지금도 사실 마음이 분개하기도 한다.
왜 하나님께서는 더 자세하고 명확하게 성경을 쓰신게 아닐까....
그러나 자세하고 명확하다는것도 사실은 현대인들이 정립한 패턴같은것이니..
실제로는 성경을 현대의 방식으로 해석할게 아니라, 성경이 쓰여진 시대로 현대인들이 돌아가서 성경을 읽어내야 맞을것이다.
근데 나는 과거 사람들, 성경이 쓰여진 시기의 사람들이, 혹은 성경의 저자가 현대만큼의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고 생각되어 선입견으로 그가 어쩌면 무지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있다. 그래서 성경이 하나님의 영감으로 쓰여졌기에 완전함에도 불구하고 어딘가 허술하게 느껴지는게 있다. 이건 나의 고질병이다. 의심!!!!
이걸 고쳐야 하는데.... 성경을 읽을때에는 마음을 열고, 그 속뜻을 깊이 깨닳는데에 더 힘써야 하는데....
세상적으로 상충되고 모순되는 부분부터 생각하려고 마음이 자꾸 간다
근데 이것도 무시할 수만은 없는게, 왜냐하면 비종교인 사람들이 성경을 까면서 모순되는 부분들을 지적을 하긴 한단 말이다. 그때에 내가 그들의 시각이 옳다고는 해주어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더 깊은 뜻을 설명할 줄 알아야하나, 그들의 시각도 무시할 수는 없다. 그래서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아니 반은 설득 하고 반은 설득하지 못하는 반푼이가 되더라.
스스로도, 설득이 반푼이 밖에 되지 않기도 하고 ....
그러나 나는 최근에 결정을 되도록이면 명확하게 내리기로 했으므로, 성경을 읽을때 성경의 수준에 내가 맞추려고 노력을 해서 그 진한 에센스를 짜내어 마시려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모순되는 부분, 문자적으로만 해석하는것은 그만두고 말이다.
정말 진심으로, 절대로 그만두기로 스스로에게 약속하도록 한다
그리하여 QT도 더 깊게 되도록 노력하기로 스스로에게 약속하도록 한다
솔직히, 성경을 파헤칠때 모순을 파헤치려고 하는것은 나에게도 고통이었던것 같다. 되돌이켜보니.
내가 왜그랬을까.... '선'의 결정체인 성경을 말이다....
이래서 '시각'이라는것이 매우 중요함을 깨닳는다.
조금만 틀어지면, 모든게 삐딱해보이면서 점점 몰락하기 시작하는것이다. 마치 침몰하는 배처럼.
그리하여, 사람은 무언가를 트집잡는것을 목표로 할게 아니라, 공감하고 이해하여 상대의 '진수'를 알아내는것을 우선순위에 두어야 할 것이다.